◇IMT-2000 서비스는 무엇인가?
- IMT-2000 이 기존의 이동통신과 다른 점은.
▲음성 위주의 서비스에서 벗어나 대용량의 데이터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이동전화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고속의 멀티 미디어서비스가 가능하다. 세계적으로 공통의 주파수대역을 사용함으로써 음성/화상통화,데이터통신의 국제 로밍이 용이하다.
- IMT-2000이 도입되면 무엇이 달라지나.
▲정보통신서비스의 제공구조가 고정망(fixed network)에서 무선망(mobile network)으로
변화하고, 그 격차는 더욱 커지게된다. 정보통신서비스의 내용이 음성 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바뀐다. 단말기, 장비 및 관련부품에 대한 신규 수요가 증가해 장비제조업이 활성화되고 인터넷서비스의 영역이 무선으로 확장되고, M-Commerce가 보편화되면서 컨텐츠 시장의 규모와 성장속도가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IMT-2000의 서비스엔 어떤 것들이 있나.
▲음성 및 화상통화 서비스, 멀티미디어 서비스, 위치기반 서비스,인터넷접속 서비스,
M-Commerce, 원격제어/검침 등의 산업응용서비스 등이 있다. 그런데 이러한 서비스의 핵심은 무엇보다도 무선인터넷과 이를 이용한 M-Commerce이다. 3세대 이동통신으로 불리는 IMT-2000은 고속의 무선인터넷서비스를 통해 M-Commerce의 기반을 제공하게 된다.
- 동기식과 비동기식은 어떻게 다른가.
▲미국의 AT&T사가 1978년 실시한 아날로그 방식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1세대 이동통신이고, 그 뒤를 이은 것이 2세대, 즉 디지털 방식이다. 유럽 업체들은 GSM(Global System for Mobile) 방식의 기술을, 미국 퀄컴사는 IS95 방식의 서비스를 개발했다.
GSM 방식은 시(時)분할다중접속(TDMA) 기술을 이용하고, IS95 방식은 코드분할 다중접속(CDMA) 기술을 사용한다. 현재 국내 이동전화사는 동기 방식인 IS95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흔히 CDMA라 부른다.
IMT-2000 서비스는 3세대 이동통신으로, 유럽 업체들이 만든 비동기방식과 미국의 퀄컴사가 CDMA를 진화시킨 동기 방식이 있다.
현재 IMT-2000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는 전세계 어디에도 없다. 따라서 전세계 이동전화 이용자의 80% 이상이 비동기 방식을 사용한다는 표현은 정확히 말하면 GSM 방식을 사용한다는 말이다.
결국 유럽방식인 GSM을 따르는 업체는 비동기방식 IMT-2000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는 논리에서 GSM 이용자 숫자를 비동기 차세대 이동통신 이용자로 파악하는 것이다.
동기와 비동기라는 단어 자체는 통신을 위해 전파를 전송하는 모든 기지국의 시각 정보가 일치하는가(동기), 일치하지 않는가(비동기)를 의미한다.
동기방식은 지리정보 위성(GPS: Global Positioning Satellite)을 이용, 발신자 기지국과 수신자 기지국의 동작 시각을 일치시키는 방식.
반면 비동기방식은 개별 교환기가 각 기지국의 동작 시각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모든 기지국의 동작 시각이 일치하지는 않는다.
- 기술표준에서 동기와 비동기를 비교하면.
▲현재는 무게 중심이 WCDMA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핀란드를 시작으로 스페인, 영국 등으로 사업자 선정 작업이 이어지고 있는 유럽에서는 GSM을 발전시킨 방식으로 기존 네트워크를 운용할 수 있다는 이점 등으로 WCDMA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3개 사업면허를 교부하는 일본에서도 WCDMA가 대세이다. 2001년 3월 세계 최초의 WCDMA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인 도코모가 사업면허를 신청했고, 브리티시텔레컴(BT)의 출자를 받는 일본텔레컴도 WCDMA을 채택한다. 일본은 3개 사업자 모두 비동기식을 선호했으나,퀄컴과 미국정부의 압력에 밀려 DDI연합은 마지막에 동기로 전환했다.
따라서, 현재 일본에는 2개의 비동기 사업자와 1개의 동기 사업자가 존재한다. 또 동남아시아나 중동, 아프리카 등 다른 GSM 지역도 설비투자의 효율성 등을 이유로 WCDMA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추세라면 WCDMA가 2세대 디팩토인 GSM과 일본 PDC를 기반으로 차세대 이동통신의 업계표준이 될 가능성이 크다.
동기식 CDMA채택 움직임은 미미한 실정. 이 규격의 종주국으로 보급이 기대되는 미국의 경우 정부가 사업자를 별도로 정하지 않겠다는 방침이어서 시장경쟁 속에서 주도 규격이 가려지게 됐다. 게다가 미국은 아날로그 방식이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디지털 서비스도 CDMA,
TDMA, GSM 등 여러 기술이 혼재돼 있는 등 휴대폰 환경이 유럽이나 일본에 크게 뒤져 있어 2년 이내 IMT2000 서비스를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렇다고 CDMA2000 쪽에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기반이 되는 CDMA가 서비스 지역을 빠른 속도로 늘리고 있고, 특히 세계 최대 통신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는 중국에 본격 진출하게 된 것은 적지 않은 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IS-95C와 IS-95B는 어떻게 다른가.
▲우선 데이터 처리 속도에서 차이가 난다.95B의 경우 최대 64Kbps인데 비해 95C는 최대 144Kbps까지의 속도를 보장해 줌으로써 무선환경에서 Mobile Internet이나 Mobile Commerce등의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해 줄 수 있다. 최근 퀄컴이 153Kbps급 95C 상용테스트에 성공함으로써 국내에서 금년말 제공되는 95C 서비스는 최대 153Kbps급이 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영상소자를 탑재하여 동영상 서비스가 가능하며 진보된 Web Browser를 채용하여 유선에서와 같은 수준 이상의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단말의 경우 Color LCD를 사용하여 95B 단말에서는 볼 수 없었던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