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현아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로부터 데이터거래사 양성 등록교육을 위탁받아 운영하는 한국데이터산업협회(회장 이형칠)가 데이터거래사 양성 교육을 위한 전문강사를 1월 29일부터 2월 8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금번 공개모집으로 심사위원회를 통해 선정된 데이터거래사 전문강사는 금년도 데이터거래사 등록교육부터 강사로 참여할 수 있으며, 모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거래사란 「데이터 산업진흥 및 이용촉진에 관한 기본법」에 의거 데이터 분야의 자격과 경력을 갖춘 자로서 법정교육 40시간을 이수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등록 승인을 받은 자를 말한다.
데이터거래사 양성 등록교육 운영관련 협회 김동한 사무국장은 ‘지난해는 데이터거래사 교육 첫 해로 총 162명을 양성하였으며, 올해는 300명 양성을 목표로 상반기(4월초 모집, 5월말 교육)와 하반기(9월초 모집, 10월말 교육)로 나누어 시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등록교육 접수는 이메일 방식에서, 올해는 신청자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구축한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며, 해당 사이트는 4월초 모집시 오픈한다’고 밝혔다.
협회 이형칠 회장은 ‘2027년까지 50조에 달할 것으로 보이는 데이터시장을 선도할 우수한 데이터거래사 양성을 위해 역량있는 전문가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