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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후장대’ 산업 특성상 디지털화를 꺼려하는 경향이 있어 쉽지 않은 시장이지만, 이미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도 존재한다. 화물 중개 운송 플랫폼 ‘브로캐리’를 필두로 1년간 사업을 추진해온 KT가 그 주인공이다.
미들마일 시장은 퍼스트마일, 라스트마일에 비해 유독 디지털화 속도가 더딘 영역이다. 중소 주선사들이 화주로부터 직접 물량을 확보해 알음알음으로 차주를 구해야 하는 것은 물론, 적절한 운임료 산출 또한 쉽지 않아서다. 차주들 또한 운임료를 제때 받지 못하는 일이 ‘부지기수’였다. 뿐만 아니라, 모든 작업이 수기로 이뤄지는 탓에 불필요한 비용이 수반되는 경우도 많았다.
브로캐리는 화물을 보유한 화주와 운송을 담당하는 차주들이 업무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비효율성을 해소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국내 최초로 화주에게는 AI 추천요금과 책임운송 기능을 제공하고, 차주에게는 100% 익일결제를 보장하는 점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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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주의 경우 실시간 위치정보와 교통정보에 KT가 보유한 AI 학습 데이터를 결합해 화물 배송 위치와 도착 예상시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또 기존에 수기로 진행해야 했던 경유, 왕복화물도 플랫폼에서 쉽게 주문할 수 있다.
차주 측면에서는 업무의 안정성이 크게 향상됐다. 기존에는 보유 차종, 선호 지역을 입력해 이를 바탕으로 일감을 추천했다면, 2.0부터는 차량 종류, 높이 등 정보와 연계한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으로부터 확보한 선호 왕복 루트, 운송 물량 등을 AI로 분석해 맞춤형 일감 확보·운송 효율화가 가능하게 됐다.
김재남 KT 디지털물류사업담당 상무는 “브로캐리 1.0과는 달리, 2.0에서는 AI 기반으로 실시간 위치 관제를 하거나, 화물차 전용 네비게이션을 플랫폼에 연동했다”며 “AI가 기존에 활용하던 정보와 새로운 데이터를 분석해 추천해주는 기능이 강화됐다”고 설명했다.
차주와 화주를 위한 기술을 끊임없이 고도화한 노력 덕분에 KT는 지난 9월 기준 전년 대비 누적 차주 가입자 350%, 화주 가입자 207%, 월 주문처리 건수 706%라는 괄목할 만한 성장률을 보였다.
풀필먼트 DX전략과 글로벌 진출도 추진 중이다. 이는 KT가 보유한 또다른 물류 플랫폼 ‘리스코·리스포’가 핵심이다. AI 풀필먼트 플랫폼 리스코는 물류센터 작업환경을 디지털 환경에 구현해 시설물 배치, 적재 방안, 근로자 동선 등에 대한 가장 효율적 설계와 운영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직접 대형유통사 물류센터 현장에 적용한 결과 최대 10%까지 생산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AI와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으로 만들어진 리스포는 실시간 최적 경로를 분석해 차주들이 보유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송, 이를 즉시 차량 배차에 적용하는 점이 골자다. 배차부터 상차 등에 이르는 여러 과정을 AI 기반으로 제공해 차주들이 배송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현재 KT는 싱가포르 현지 물류 기업 ‘싱포스트’와 리스포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성공적 레퍼런스를 쌓은 뒤 이를 발판 삼아 본격적인 글로벌 확장에 나선다는 목표다.
김 상무는 “KT가 가진 AI와 빅데이터 역량을 통해 기술 차별화를 가져가겠다” 며 “화주와 차주가 겪고 있던 어려움을 해결해 상생 체계를 만들고, 미들마일 시장 디지털화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