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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8년 제주도 렌터카 가격비교 플랫폼으로 출발한 카모아는 현재 전국 600여개 지역에서 6만여대에 달하는 렌터카 실시간 예약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다소 불투명했던 지역 중소렌터카 업체들의 차량 정보를 플랫폼 하나로 공개한 점이 주효했다.
특히 전사적자원관리(ERP) 프로그램이 핵심적 역할을 했다. 영세 렌터카 업체들의 경우 노후화된 프로그램이나 수기 등으로 차량을 관리하고 운영하다 보니 예약 현황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카모아는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 기반 ERP 프로그램을 업체들에 무료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를 해결했다. 실시간 현황과 예약을 쉽게 관리·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 평점이나 리뷰를 데이터 삼아 컨설팅과 가이드를 제공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한 것이다.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해 슈퍼앱으로 도약하기 위한 작업도 추진 중이다. 다음 달 중 카모아는 KTX 기차표를 예매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기차 예약 고객들에게 렌터카 할인 혜택을 제공해 이동 수단 간 연결성을 강화하고, 렌터카 활용도를 더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카모아 관계자는 “KTX와 렌터카가 연계성이 높다는 점에 주목, 이를 연계해 연결성을 높이려고 한다”며 “KTX 외에 다른 이동 수단도 이점이 있다고 판단하면 연계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렌터카 산업 혁신을 일궈낸 카모아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19년 국내 렌터카 플랫폼 중 최초로 괌과 사이판에 진출한 이후 일본, 대만, 북미, 유럽, 호주 등 전 세계 50개국에서 실시간 예약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한국인들의 해외여행이 잦은 국가들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장해 현지 렌터카 예약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점이 골자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간편 결제수단도 연계해 편의성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고객들도 카모아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도록 별도 팀을 꾸려 일대일 차량 예약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최종 목표는 ‘렌터카계의 아고다’로 거듭나는 것이다. 전 세계 어디든 카모아 플랫폼 하나로 렌터카를 예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일본인이 호주로 여행을 떠날 때도 카모아 플랫폼으로 렌터카를 예약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하겠다는 의미다.
카모아 관계자는 “지금은 해외여행을 떠난 국내 고객이나, 한국으로 여행을 온 외국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궁극적으로는 카모아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제3의 국가로 여행을 떠나는 외국인들이 활용하는 ‘렌터카계의 아고다’가 목표”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