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증권은 1분기 대한항공의 실적을 매출액은 전분기대비 7% 감소한 3조6000억원, 영업이익은 16% 줄어든 4330억원으로 추정했다.
최고운 한투증권 연구원은 “대한항공은 팬데믹 기간동안 오히려 얻은게 더 많았던 만큼 지금은 단기적으로 물류대란 수혜가 사라지는 영향이 리오프닝 효과보다 큰 과도기”라며 “다만 3분기부터는 다시 정상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연구원은 “2분기 들어 해운 운임이 반등했듯이 항공화물 역시 조정은 막바지 단계”라며 “대한항공의 화물 매출은 2분기를 바닥으로 3분기 반등할 전망”이라고 봤다.
그는 “또한 국제선 여객 운항은 여름 성수기를 바라보고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라며 “3분기 국제선 공급은 2019년의 80% 수준으로 예상되는데 운임이 20% 상승함에 따라 처음으로 매출액은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연구원은 “1분기까지는 저비용항공사들의 턴어라운드가 더 부각되는 시기였다면 이번 실적시즌 이후부터 3분기 여름 성수기까지는 대한항공에 주목할 차례”라며 “해외여행 수요의 전통적인 패턴은 근거리로 시작해 점차 반경을 넓혀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의 이연소비는 일본여행만으로 충족되지 않는다. 5월 연휴, 여름 성수기, 추석 연휴로 갈수록 장거리 노선으로 수요가 확산될 전망”이라며 “2분기 중요한 관전 포인트는 항공화물 운임의 반등 여부”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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