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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식품 수출단지는 김 거래소 운영과 스마트 가공설비 등을 갖춰 김 원물 거래와 가공, 수출 등을 ‘원스톱’으로 이뤄지게끔 하는 것이 목표다. 또 수출 확대를 위한 각종 마케팅 등 수출 기업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실시하고 국제 박람회나 외국 바이어 대상 간담회 지원 등을 통해 판로를 넓힌다는 계획이다.
현재 한국의 김이 세계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상은 높다. 세계 시장 점유율은 70%에 달하며, 세계 120여개 국가에 수출하는 것은 물론, 중국과 일본 등 다른 국가들을 큰 차이로 따돌리고 있다. 실제로 통계를 보면 2007년 6000만 달러(약 777억원)에 불과했던 김 수출액은 2021년 10배 넘게 늘어난 6억7000만 달러(8673억원)을 기록했고, 2019년에는 참치를 제치고 수출 수산식품 중 1위에 올라섰다. 이후 꾸준히 수출 효자로 등극해오며, 지난해에는 수출 7억9000만 달러라는 기록을 세워 ‘1조원 클럽’에도 가입했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김의 세계 시장 진입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2017년 한국의 ‘김 제품 규격안’은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의 아시아 규격으로 채택돼 세계화 기반을 다졌다. 해수부는 지난해 9월 ‘제1차 김 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김을 단순한 수산물이 아닌, 원료 채취부터 가공과 수출까지 이뤄지는 하나의 산업으로서 접근해야 한다는 시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정부는 2027년까지 김 수출금액 10억원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로, 고품질 원료 공급과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에 맞춘 가공까지 포함해 김 산업 자체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재편하고자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전남 신안과 해남을 ‘김 산업 진흥구역’으로 선정했고, 올해는 충남 서천을 선정했다. 또 이달 중에는 추가로 2곳을 선정해 총 5곳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세계 시장에서 더욱 인정받을 수 있도록 ‘등급제’도 시범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일본과 중국의 경우 김을 품질에 따라 세분화해 등급별 가격이 다르게 매긴다. 정부가 나서 이들 국가처럼 품질을 체계적으로 나눠 관리하면 생산자들 역시 품질에 맞는 제 가격을 받을 수 있고, 세계 시장에서도 효율적인 판매와 관리가 가능해질 수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김 등급제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만큼 진흥구역에서의 시범적 시행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방안을 고민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