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금지'라더니…바이든, 틱톡 계정으로 선거 운동 시작

채나연 기자I 2024.02.13 06:58:17

중국 정부로 개인 정보 유출 우려해 ‘사용 금지령’ 내린 지 1년만
대선 앞두고 젊은 층 구애 위한 의도
백악관, 연방정부 틱톡 사용 금지 원칙 재확인

[이데일리 채나연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틱톡’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선거운동에 공식적으로 나섰다.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인 사용자들의 개인 정보가 중국 정부로 유출될 것을 우려해 연방 정부 차원에서 틱톡 사용 금지령을 내린 지 1년 만이다.

(사진=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틱톡 영상 캡처)
워싱턴포스트(WP)와 폴리티코 등 미국 언론은 바이든 대통령이 틱톡에서 공식적인 대선 선거운동을 전격 시작했다고 현지시간 12일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프로 스포츠 최대 축제인 미국프로풋볼(NFL) ‘슈퍼볼’이 열린 전날 틱톡 포스트에서 미식축구와 관련한 질의응답으로 시작되는 27초 분량의 영상을 공개했다.

같은 날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캔자스시티 치프스와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스의 NFL 챔피언 결정전 슈퍼볼에서 누구를 응원하느냐는 질문에 “필라델피아 이글스를 응원한다”면서 “혼자 자고 싶지 않다”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 부인 질 바이든 여사는 필라델피아 출신이다.

해당 게시물에는 캔자스시티 치프스 소속 선수와 현재 연인 관계인 슈퍼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에 대한 질문도 포함됐다.

틱톡은 미국의 젊은층을 대상으로 압도적 영향력을 발휘하며 미국 내 사용자만 1억 5000만 명에 달하지만, 중국 기업 바이트댄스가 모기업이라는 점에서 중국 정부로의 개인 정보 유출 우려가 정치권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백악관은 이 같은 우려를 반영해 지난해 연방 정부가 사용하는 모든 전자 기기에서 틱톡앱 삭제를 지시했고, 상당수 주(州) 정부에서도 정부 기기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022년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틱톡 인플루언서들을 백악관으로 초청하는 등 틱톡을 둘러싼 논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 여론 환기를 위해 과거에도 틱톡 문제에 접근해 왔다.

2020년 대선 당시에는 틱톡에서 직접 캠페인을 진행하지는 않았지만, 인플루언서들을 홍보에 적극 활용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틱톡 선거운동을 놓고는 공화당은 물론이고 민주당 내부에서조차 우려가 제기됐다.

상원 정보위원장인 민주당 소속 마크 워너 의원은 “틱톡을 금지한 인도를 따르는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혼재된 메시지에 다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하원 중국특위 민주당 간사인 라자 크리슈나무르티 의원 역시 “우려된다”면서 “대통령의 선거운동 방식에 대해 말하지는 않겠지만, 나는 틱톡 계정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개인 기기에서 틱톡을 사용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은 일”이라며 틱톡 금지 필요성을 지적했다.

공화당 소속인 마크 갤러거 중국특위 위원장은 “정말 실망”이라면서 “18세 청소년들에게 자신을 위해 투표하라고 설득하는 것보다 국가안보가 훨씬 큰 일이다. 우리는 정부와 틱톡 금지에 대해 논의해 왔다”고 비판했다.

이에 백악관은 연방 정부 차원의 틱톡 사용 금지 원칙을 재확인하며 선거운동 논의에는 선을 그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브리핑에서 “틱톡을 연방 정부 기기에서 사용하는 것은 금지돼 있으며, 이 정책에서 어떤 것도 변하지 않았다”고만 확인했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틱톡 선거운동 문제와 관련해 어떤 언급도 할 수 없다”며 “선거운동은 캠프에 문의할 것을 권유하며, 연방정부 차원의 정책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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