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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 차량을 완전 분실한 피해자에게는 6125달러(약 820만원)의 보상금과 고장 차량에 대한 3375달러(약 450만원) 보상금이 지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렌터카 이용료, 택시요금 등 보험으로 보상되지 않은 손해에 대한 보상도 지급될 예정이다.
또 도난 방지를 위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 일부 차량 소유주들에게는 스티어링 휠 잠금장치 등 여러 도난 방지 장치 구매 시 최대 300달러(약 40만원)까지 현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법원이 이번 합의안을 검토한 뒤 오는 7월께 예비 승인을 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집단소송 참가자 수는 정확히 공개되지 않았지만,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에서 판매된 2011∼2022년형 모델 약 900만대가 절도 범죄에 노출됐던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내부에 도난 방지 장치가 장착되지 않은 ‘기본 트림’ 또는 보급형 모델들이다.
지난해 틱톡 등 소셜미디어에서는 현대차와 기아차량을 절도하는 방법을 담은 동영상이 확산되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자동차 키 손잡이 등에 특수암호가 내장된 칩인 엔진 이모빌라이저가 없는 차량이 절도범들의 주요 타깃이 됐고, 현대차와 기아차는 결국 집단 소송을 맞게 됐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 2월 2월 절도 피해 가능성이 있는 미국 내 차량 830만대에 대해 도난을 방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겠다고 밝히고 대응책을 내놨고, 이번에 집단소송에 대한 추가 보상책을 내놨다. 현재 2021년 11월 이후 생산된 모든 차량에는 엔진 이모빌라이저가 기본적으로 장착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