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감소는 코프로모션 품목이나 건강기능식품과 같은 저마진 품목의 매출 비중 증가로 인해 매출원가가 상승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또 일반의약품, 건기식, 의료기기 등 신사업 본격화로 판관비가 증가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봤다. 기존의 ETC 중심의 사업 구조에서 OTC, 건기식, 의료기기, 화장품 등으로 매출 구조 다변화에 나서면서 비용 증가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판단했다.
사업 다각화를 진행하면서 지난 2018년 기준 ETC 매출 비중은 82%에서 올해 3분기 75%로 감소했다. OTC는 15%의 비중을 차지했다. 안정액과 게보린을 중심으로 OTC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멀티비타민, 유산균, 미네랄 등 필수영양성분을 한번에 섭취 가능한 ‘하루엔진’을 중심으로 판매채널을 확대하는 등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 의료기기 판매 및 대여 사업도 진출했다. 웨어러블 심전도 측정 패치 ‘S-패치 카르디오’ 개발사인 웰리시스와 사업 협력 및 투자 협약을 맺어 코프로모션을 계약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