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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신규 사업자들은 자본력과 마케팅 노하우를 갖춘 기존 사업자들의 입김으로 밤도깨비야시장 문턱조차 밟지 못했다는 불만이다. 또 푸드트럭이 사회소외계층을 위한 소규모 창업 아이템임에도 입점 푸드트럭 선정 과정에서 이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소외받는 신규 푸드트럭 사업자
서울 밤도깨비야시장은 지난 3월 푸드트럭 모집 공고를 내고 올해 10월까지 밤도깨비야시장에서 영업할 푸드트럭 입점 심사를 진행했다. 심사는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심사로 진행됐다.
그러나 신규 푸드트럭 사업자들은 서류심사 과정에서 이미 몇몇 기존 사업자들이 자리를 꿰차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들은 남은 자리를 가지고 경쟁할 수밖에 없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푸드트럭 업계 관계자는 “이번 밤도깨비야시장에 입점한 32개 푸드트럭 가운데 30~40%는 이미 심사 이전 단계에서 입점이 확정된 상황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초창기 푸드트럭 시장에 진출한 기존 사업자들이 자신들의 밥그릇을 위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이번 밤도깨비야시장 여의도에 입점한 푸드트럭 가운데 올해 푸드트럭을 창업한 신규 사업자는 8~9곳에 불과했다. 나머지 대부분은 초창기 진출한 기존 푸드트럭 사업자였다.
주최 측인 서울특별시 소상공인지원과 관계자는 “입점 경쟁률이 4대 1로 치열했던 만큼 일부 푸드트럭 사업자들 사이에서 이 같은 불만이 나오고 있는 건 알고 있다”면서도 “푸드트럭 입점 과정에서 기존 푸드트럭 사업자들의 영향력은 없었으며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사회소외계층에 배려가 부족한 점도 신규 사업자들의 불만이다. 가산점 제도가 있긴 하지만 사실상 무의미하다는 지적이다. 푸드트럭 입점 가산점은 총 5가지 항목으로 나뉘는데 최대 2개 항목까지만 중복 부여가 가능하다.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건 가산점 항목이다.
가산점 항목은 ‘거주지 또는 사업장이 서울시 소재’·‘국민기초생활보장법 상의 급여수급자’·‘공고일 현재 만 18~39세 이하 청년’·‘다문화, 외국인가족’·‘판매품 관련 자격증 소지 또는 수상경력’ 등이다. 사회소외계층에 대한 항목은 2개에 불과해 사실상 변별력이 없다.
◇신규 사업자·소외계층 지원 강화
서울시 소상공인지원과는 이런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내년부터 신규 푸드트럭 사업자와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가산점 항목에 변화를 줄 계획이다.
지난 16일 서울시청 본관에서 열린 ‘2017년 서울밤도깨비야시장 운영방향 설명회’에 참석한 푸드트럭 사업자들과 소상공인지원과 관계자들은 밤도깨비야시장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설명회에서는 소외계층을 위한 가산점 강화 방안 등도 함께 거론됐다.
신규 사업자들을 위한 지원 방안도 논의됐다. 특히, 내년부터는 신규 푸드트럭 사업자들을 위해 일정 비율로 신규 사업자를 밤도깨비야시장에 입점시키는 쿼터제도 검토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