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은 자사 가입자망연구소에서 국내 최초로 IMT-2000 무선망 설계 기능을 갖춘 셀 설
계 툴(명칭:ConCEPT)을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셀 설계 툴은 IMT-2000 무선망을 계획하고 구축하는데 필수적인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는 ▲IMT-2000 무선망설계 기능 ▲광선추적기법과 건물 지리정보 데이터를 이용한 마이크로/피코셀 설계기술 ▲전파측정 데이터 분석 및 전파모델 보정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한통은 "이번에 개발된 IMT-2000 무선망 설계기술은 기지국 전파 경로 손실과 주변 기지국과의 간섭을 분석, 위치를 선정하고 서비스의 반경을 결정하는 IMT-2000 표준을 적용한 상용화된 툴로서는 세계 최초"라고 말하고, "기존 PCS기지국 설계에 소요된 비용을 감안한다
면 약 1500만 달러의 수입대체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IMT-2000의 셀(기지국)중에서 마이크로/피코셀은 반경이 수백미터 이내로 도심지역 IMT-2000 고속데이터 서비스를 위해서 구성되는데, 이때 건물의 크기, 외곽선, 형상 등 관련정보로 구성된 벡터DB를 이용한 전파분석이 필수적이다.
이 전파분석에 광선추적기법을 이용한 기술은 국내외 학계나 일부 셀 설계툴에서 실험적으로 시도된 바 있었다.
그러나 그 수행시간이나 정확도를 갖고 실제 무선망 설계에 적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었으며, IMT-2000의 채널분석 기능이 완성된 것으로 상세 설계까지 적용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번에 개발된 IMT-2000 셀 설계툴(ConCEPT)은 97년부터 연구개발을 시작, CT-2/WLL/TRS/PCS 무선망 설계 지원을 통해 얻은 경험과 IMT-2000 기술을 접목하여 PC 기반
의 지리정보시스템(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엔진에 구현시킨 것이다.
한통은 이번 IMT-2000 셀 설계시 개발된 설계 툴로 망을 설계할 계획이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장비 제조업체 등과 협력, 해외 무선통신 시장 진출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통은 또 12월 홍콩에서 개최되는 아시아 최대 통신 전시회인 Asia Telecom 2000 전시회에 이 기술을 출품할 예정이다.
한편 한통은 이번 기술 개발로 자사의 기술과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최적화된 IMT-2000의 무선망 설계로 경제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밝히고, 셀룰라나 PCS 무선망 설계 당시 셀 설계툴 및 인력을 전적으로 외국에 의존했던 사례와 비교할 때, 짧은 기간 내에 괄목할 만한 기술적 진보를 가져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 연인 반려묘 '세탁기' 돌려 죽여...왜 안 만나줘 [그해 오늘]](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5/12/PS25121800001t.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