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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 “가덕도 신공항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국토의 균형발전 및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라며 “지방 인구소멸 등에 대비한 ‘부울경 초광역협력’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전략’의 핵심 과제로서 동남권의 경제 활성화, 나아가 국토의 균형발전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덕도 신공항은 부산 가덕도 남단 바다를 메워 국내 최초의 ‘해상공항’ 형태로 건설을 추진 중인 공항이다. 총사업비 추정치는 13조7000억원으로 오는 2035년 개항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 26일 국무회의에서 사업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29일 열린 올해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이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기로 의결했다.
그러나 가덕도 신공항은 예상 수요가 당초 전망치의 절반에 그친데다 사업비 규모가 2배로 늘어나면서 경제성이 낮아지는 등 다양한 문제점이 지적돼 사업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토부에 따르면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비용 대비 편익 비율이 0.51~0.58에 그쳐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1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6월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여·야 모두 가덕도 신공항 사업 추진에 큰 이견을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도 후보 시절 가덕도 신공항 설립을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이에 원 후보자도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입장을 바꾸는 모습이다. 제주도지사를 지낸 원 후보자는 앞서 지난해 초 언론 인터뷰 등에서는 가덕도 신공항과 관련해 “국책 사업에 대해 모든 절차를 위반했다” “헌법상 형평성 위반” “역사 퇴행적” 등이라고 비판했다. 또 지난해 초 문재인 대통령 가덕도 방문 당시에는 페이스북을 통해 “재보궐 선거용”이라며 “대통령까지 표만 생각하면 이 나라가 어찌되겠는지 가슴이 터진다”고 지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