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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로 보면 미국이 중국과 일본을 제치고 최대 수출시장으로 떠올랐다. 4월까지 미국으로 농식품 수출액은 1년 전보다 15.9% 늘어난 4억 7870만 달러로 가장 많았다. 한류 확산과 미국 경제 안정화에 따른 소비 활성화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유럽은 2억3080만 달러로 33% 늘며 가장 높은 수출 성장세를 보였다. 반면 일본(4억5200만 달러)과 중국(4억4000만 달러)은 각각 수출액이 지난해보다 감소했다. 양국 모두 국내 소비 심리가 풀리지 않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수출 품목별로 보면 가공식품 수출액이 26억 3150만 달러로 1년 전보다 8.6%나 성장했다. 특히 라면 수출액이 3억 7890만 달러로 단일 품목으로 가장 많은 금액을 차지했다. 전체 수출액의 8.4% 수준이다. 뒤를 이어 △과자류(2억2740만 달러) △음료(2억1170만 달러) 등의 순이었다. 특히 냉동김밥·즉석밥 등 최근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쌀가공식품 수출액도 지난해보다 42.1% 늘어난 8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같은기간 신선 농산물 수출액은 4억 8700만 달러로 1년 전보다 5.5% 가량 줄어들었다. 김치(6.8%), 포도(20.4%) 등 주요 품목에서는 수출이 늘었지만 사과, 배 등 국내 과일 작황이 부진하면서 과일 물량 확보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올해부터 폐지된 농산물 수출 물류비 지원도 일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종인 강원대 농업자원경제학과 교수는 “물류 인프라 구축은 물론, 생산·재배 기술 개발, 규모화 등을 통해 경쟁력을 점차적으로 늘려야 한다”며 “디지털 농업과 스마트 농업을 활용해 국내산 고품질 농산물 생산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