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판매 모니터링은 소비자가 보험·증권·은행 등의 상품을 충분히 이해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판매과정에서 상품 설명이 제대로 되었는지 사후 점검하는 과정을 말한다.
단순 반복적인 전화 업무를 AI 상담사가 분담해, 24시간 내내 고객을 빠르게 응대하고 전문 상담 인력을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새로 출시된 ‘해피콜’은 보험·증권·은행 등의 상품 완전판매 여부 확인을 위한 사후 모니터링을 비롯해 리서치, 고객 만족도 조사 등의 아웃바운드(outbound) 전화 업무를 수행하는 솔루션이다.
최근 강화된 금융감독원·금융위원회 가이드라인을 반영해 금융권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기업별 정책에 따라 맞춤 운영이 가능하며, 비전문가도 손쉽게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다.
네이버 클로바는 ‘해피콜’ 외에도 ‘AI콜(AiCall)’, ‘케어콜(CareCall)’과 같은 AI 고객센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AI콜은 AI가 고객 전화를 받아 문의 응대, 예약 등의 업무를 처리하는 스마트ARS 솔루션으로, 지난해 ‘아웃백 미금점’에 처음 적용됐다.
의료, 보건 분야에 특화해 전화 업무를 수행하는 ‘케어콜’은 최근 성남시 보건소에 시범 적용돼, 코로나19 능동감시 업무 효율화에 기여하고 있다.
AI고객센터 솔루션 도입을 원하는 기업 고객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솔루션 체험 및 제휴제안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올해 하반기 중에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NCP)을 통해서도 제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