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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업계에 따르면 CJ올리브네트웍스의 올리브영은 지난해 100여개의 신규 점포를 열었다. 작년 말 기준 총 점포 수는 1100여개. 올리브영의 점포 수는 2015년 552개, 2016년 800개, 2017년 1074개로 매년 250개 이상 늘어왔다. 지난해 출점 규모는 최근 4년간 가장 적은 수준이다.
GS리테일의 H&B 스토어 랄라블라는 오히려 점포가 줄었다. 지난해 말 랄라블라의 점포 수는 168개로 전년대비 18개 줄었다. 랄라블라는 지난해 왓슨스에서 브랜드명을 바꿨다. 랄라블라의 점포 수 감소는 2004년 홍콩 AS왓슨과 합작법인 ‘왓슨스 코리아’를 설립한 이후 처음이다.
GS리테일 측은 내실 경영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부실 점포를 일부 정리했다고 설명했다.
롯데의 H&B 매장 롭스도 지난해 출점이 주춤했다. 롭스는 작년 초 50개의 신규 매장 오픈을 목표로 했으나 실제 출점은 28개에 그쳐 총 점포수 124개(지난해 말 기준)를 기록했다. 올해 출점 목표도 26개로 지난해와 비슷하다.
H&B업계의 출점 속도 조절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최근 3년간 새롭게 문을 연 H&B 점포는 720여개다. 이는 전체 H&B 점포 수 1500여개의 절반에 달한다. 추가 입점 장소를 찾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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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H&B 업계는 내실 경영 강화로 방향을 선회했다. H&B 시장 1위 올리브영은 강남본점 1층에 색조 화장품을 배치해 20~30대 여성 고객을 끌어들이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롭스는 모기업의 유통망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롭스는 숍인숍(Shop-in-Shop) 형태의 새로운 입점 모델을 제시했다. 롯데마트와 롯데슈퍼, 롯데하이마트 점포 내 매장을 여는 형태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H&B 특성상 유동 인구가 많은 거점 상권 위주로 출점을 진행한다”며 “그러나 현재 주요 상권 대부분에 진출해 추가 출점이 어려운 측면이 있고 정부의 규제도 눈치를 봐야 하는 형국”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