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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릉이 헬멧 시범사업 일주일만에 55개 사라져
서울시는 따릉이 헬멧 무상 대여 시범사업을 위해 지난 20일부터 25일까지 일주일에 걸쳐 여의도 일대 따릉이 대여소에 헬멧 1030개를 비치한 결과 26일 현재 이중 55개(5.3%)를 분실했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20일부터 한 달간 출퇴근 시간대 이용률이 높은 여의도 지역에서 헬멧 무료 대여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시는 1500개의 헬멧을 구입해 여의도 지역 따릉이 대여소 30곳에서 안전모 500개를 시범 대여하고 400개는 자전거 바구니에, 100개는 대여소에 인근에 설치한 보관함 6개에 비치했다.
당초 서울시는 분실에 대비해 헬멧에 태그를 부착해 대여·반납 시스템을 만드는 것도 고려했다. 하지만 시스템 운용비용이 헬멧 구매 비용보다 커 포기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범운영 중인 헬멧은 현재 이용하는 사람이 적고 그나마도 분실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러한 결과를 반영해 앞으로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자전거 확산 가로막는 헬멧 의무화 재검토해야”
여의도 일대에 비치한 따릉이 헬멧은 위생 우려 등의 문제로 이용하는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다.
출근시간대인 26일 오전 8시부터 10시까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 인근에서 따릉이를 이용한 11명 중 헬멧을 이용하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서울 여의도 IFC몰 인근에서 만난 따릉이 이용객 김모(31)씨는 “폭염에 다른 사람 땀 범벅인 헬멧을 쓰고 싶지 않다”며 “9월부터 헬멧 착용을 강제하면 자전거를 아예 안 탈 생각”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자전거 헬멧 착용 의무화 자체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남승하 숙명여대 행정학과 교수는 “헬멧 이용자가 적고 분실율이 높은 근본 원인은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자전거 헬멧 착용 의무화”라며 “법이 개정되는 상황에서 서둘러 마련한 대책의 결과에 대해 지자체를 탓하기도 시민의식을 탓하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른 나라에서도 자전거 헬멧 의무화를 했다가 이용자가 줄어들어 없애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1990년 자전거 안전모 착용을 의무화한 호주의 경우 2011년 조사결과 자전거 이용률이 지역에 따라 최고 37.5% 감소했다. 이런 문제 때문에 네덜란드, 덴마크, 스위스, 이탈리아, 영국, 독일 등 자전거 이용률이 높은 유럽 나라들 대부분은 안전모 착용여부를 이용자 자율에 맡기고 있다.
김진태 자전거문화사회적협동조합 대표는 “자전거를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선 부족한 자전거 도로를 신설하는 등 인프라를 먼저 만들어야 한다”며 “사회적 논의를 거치지 않고 자전거 이용자의 편의도 고려하지 않은 개정안은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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