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롯데쇼핑의 올해 1분기(1~3월) 실적자료를 보면 지난해 말 101곳에 달했던 전국의 롭스 점포 수는 올해 말 52곳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롯데쇼핑은 1분기 2곳, 2분기 6곳, 3분기 13곳, 4분기 28곳 등 연간 49곳의 롭스 직영점 폐점을 예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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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기대한 만큼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지 못하자 롯데쇼핑은 결국 올해 1월1일부로 롭스 사업부를 마트 사업부에 흡수 통합해 버렸다.
혹독한 구조조정의 시작이었다. 경쟁 심화와 계속된 실적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어오던 롯데쇼핑은 지난해 확산한 코로나19로 더는 결단을 미룰 수 없게 됐다.
롯데쇼핑은 “기획, 총무, 인사 등 스태프 기능 통합을 통한 비용 절감과 효율화를 기대한다”면서 “마트의 상품 소싱 능력 및 관리 시스템 역량 활용을 통해 롭스의 운영효율이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롭스는 매출 감소(2020년 1분기 370억원→2021년 1분기 232억원)에도 영업적자(2020년 1분기 77억원→2021년 1분기 69억원)를 소폭(8억원)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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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고 끝에 롯데쇼핑은 향후 롭스의 운영방향 중 하나로 롯데마트 내 숍인숍(매장 내 매장) 형태를 제시했다. 지난달 롯데몰(롯데마트) 여수점에 ‘롭스플러스’ 1호점을 열면서다. “뷰티에 치중했던 기존 H&B 스토어와 달리 ‘건강(Health)을 더한다(Plus)’는 콘셉트로 ‘진짜(균형 잡힌) H&B’를 보여주겠다”며 신선식품과 건강기능식품 등을 한데 모은 것이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40~50대가 마트에서 주로 찾는 퍼스널 상품군(위생, 칫솔, 치약, 샴푸 등)과 20~30대가 롭스에서 구매하는 뷰티케어 상품군을 발전적으로 결합하고 60~70대를 위한 추가상품군을 개발해 전 연령대로 (H&B) 고객을 확장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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