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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는 이곳을 다른 사회적 기업가들과 나누기로 했다. ‘비영리적’ 결정이었다. SRT 굿즈 판매 뜻을 지닌 사회적 기업 14곳을 모집했다. 코이로까지 전국 15개 기업의 ‘친환경·메이드 인 코리아’ 250개 제품이 16㎡ 안에 옹기종기 자리했다. 홍 대표는 “저희 회사가 만들지 못하는 굿즈를 맡을 수 있는 다른 기업과 함께 하면 매장이 더 잘 될 거라 확신한다”고 했다.
에스알도 힘을 보탰다. 에스알은 이 공간을 2년간 무상 지원하기로 했다. 월 2000만원에 달하는 임대료 대신 사회적 가치의 전국 확대를 선택했다. 손혁기 에스알 고객홍보부장은 “매출이 보장되지 않음에도 판을 키워보자는 데 동의해주신 사회적 기업가들이 참여해주셨다”며 “많은 사람이 다니면 길이 돼듯, 괜찮은 길을 함께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사회적 기업은 영리 기업이지만 취약계층 고용, 지역사회 공헌 등 비영리를 동시에 추구하고 실천에 옮겨야 정부 승인이 떨어진다. 소멸 위기 지역에서의 고용, 돌봄·간병 등 돈 안 되는 서비스를 사회적 기업이 담당할 수 있다. 코이로 역시 지역 인력과 물적 자원을 활용해 상품을 만들고, 이익을 지역에 재투자하는 ‘지역사회 공헌형’으로 승인된 사회적 기업이다.
그러나 이러한 가치에 뜻을 품어도 적지 않은 사회적 기업이 돈벌이에 허덕이며 문을 닫는다. 이 와중에 윤석열 정부는 2023년 1083억원이던 사회적 기업 육성 예산(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을 줄여 올해 0원이 됐다. 한 사회적 기업가는 “사회적 기업이 수혜만 받아야 한다는 데엔 반대한다”면서도 “조금만 지원하면 성장할 수 있는데 그렇지 못해 포기한 기업가들이 윤 정부에서 많았다”고 했다. 이번 SRT 굿즈 판매점이 사회적 기업 암흑기에 나온 결과물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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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는 공공기관을 통해 사회적 기업 판로 확대를 꾀하고 있다. 고속철도 특실에 사회적 기업 상품을 제공해 전국 시민에 홍보하는 식이다. 임세희 고용부 사회적기업과장은 “인천공항철도 역사 등에서도 이번 사업을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