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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지난달 모바일 앱별 이용자수를 분석한 결과, 틱톡 이용자 수는 320만명을 기록해 전년 동기에 비해 425.3% 증가했다.
지난해 4월 당시 54.1%에 달했던 ‘10대 이하’ 이용자 비중이 지난달엔 26.1%로 떨어진 반면, 50대 이상 이용자 비중은 9.0%에서 19.7%로 크게 높아지며 이용자가 전 연령층으로 확대된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달 상위 15개 중국산 앱의 이용자 수도 1019만명으로 전년 동기 837만명에 비해 21.7% 증가했다. 틱톡에 이어 △알리익스프레스(212만명) △클린마스터(152만명) △위챗(147만명) △포토원더(129만명) 등이 상위권에 분포됐다.
틱톡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용자 연령대도 다양해졌다. 랭키닷컴이 이용자 수 상위 5개 앱의 이용자 연령대를 분석한 결과, 50대 이상 이용자 비율이 지난해 평균 11.4%에서 올해는 19%로 1.7배 증가했다.
한광택 랭키닷컴 대표는 “국내에서 중국산 앱을 쓰는 이용자 수가 많아졌을 뿐만 아니라 이용자 연령대도 다양해지면서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 정부가 화웨이에 사용금지 조치를 내린 후 중국 IT 기업과 관련된 보안 이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1000만명이 넘는 이용자를 확보한 중국산 모바일 앱에 대해서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