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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조달청은 코발트, 리튬 등 보유 중인 희소금속 9종에 대해 비축물량 관리 일원화 작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광물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정부가 비축물량 관리를 일원화하고 집중 관리하기 위해서다. 희소금속 비축 관리 일원화와 함께 비축 일수 확대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9월 조달청 및 한국광해광업공단은 리튬플러스에 비축 중인 탄산리튬 대여를 승인했다. 관계사 하이드로리튬(101670)은 조달청 원재료 대여계약 보증을 위해 약 234억원의 예금을 담보로 제공했다.
리튬플러스 관계자는 “조달청을 통한 원재료 대여 외에 추가적인 배터리급 수산화리튬 생산을 위한 원재료 확보도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며 “관계사 하이드로리튬, 어반리튬과 함께 리튬 원재료 확보에서 완제품 판매까지 다양한 리튬 밸류 체인 구축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생산한 수산화리튬의 판매는 하이드로리튬이 담당할 전망”이라며 “정부 정책에 맞춰 전략적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배터리급 수산화리튬 생산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리튬플러스는 충남 금산군 추부면에 수산화리튬 생산 공장을 완공하고 가동 중이다. 이는 국내 최초의 배터리급 수산화리튬 대량 생산 기지로 꼽힌다. 공정 설계, 설비 제작 및 구축 등을 독자 개발한 순수 국내 기술을 통해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