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사는 서울시 등 수도권의 택배 물동량이 전국의 70%를 차지하는 가운데, 서울 택배 물동량의 1%를 지하 물류로 전환하면 연간 179억 원의 사회경제적 편익이 발생한다고 분석했다. 이에 공사는 서울 택배 물동량의 10%까지 지하 물류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백 사장은 “서울의 철도가 할 수 있는 가장 큰 역할 중에 하나가 물류인데, 철도가 쉬는 시간이 많아 교통량 낭비가 크다”며 “지하철을 통해 각 거점에 물류시설을 둬 배분하면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대부분의 서울 물류는 서울 내에서 바로 가지 않고, 경기도의 물류창고를 거쳐 다시 서울로 가서 비효율적”이라며 “(지하철이)서울 물류의 10%만 맡아도 큰 도움이 되는 만큼 열차에 맞는 전용 물류시설과 물류전용 엘리베이터 등을 자동화할 수 있게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사는 고객의 접근이 편리한 도심역사에 생활 물류 편의 서비스를 확충하고 역사를 물류거점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반도 마련했다. 서울지하철 1~8호선 275개 역에 △‘T-락커’(물품보관함) 338개소 △‘T-러기지’(유인보관소) 7개소 △‘T-스토리지’(무인보관소) 24개소 등을 구축 완료하고 운영 중이다. 또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국내·외 여행수요 급증으로 캐리어 배송서비스도 인기를 끌고 있다.
공사는 내년부터는 지하철 이용 시민이 ‘T-락커’ 간 소형화물을 운송해주는 공유배송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 2025년부터는 역사·차량기지 공동물류센터 구축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차량기지 공동물류센터와 도심역사 화물센터 등을 만들고 지하철(화물열차)을 이용해 화물을 운송한다는 구상이다.
백 사장은 “대만 타이베이 등 외국 철도는 요금에 의존하지 않고 주변 역세권 개발 등 다양한 사업으로 수익을 낸다”며 “지하물류로 도심 교통량을 줄이고 공사는 이용료를 받을 수 있는 등 새로운 수익모델을 연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