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교수는 “현재 시장에 굉장히 다양한 팹리스 업체들의 아이디어가 있는데 지금까지는 국가가 RFP(제안 요청서)를 한정하니까 작은 업체들은 R&D(연구개발) 지원을 받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자유 공모 방식으로 시장성과 타 해외 제품과의 차별성을 보고 경쟁성이 있는 팹리스 업체들을 자유롭게 지원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그 이유에 대해 시스템반도체(비메모리반도체) 시장이 메모리반도체 시장과는 달리 ‘수요자와 공급자의 먹이사슬 관계’로 연결돼 있다고 지적했다. 조 교수는 “시스템반도체 시장은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팹리스에서 설계하고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를 거쳐 다시 시장으로 돌아가는 먹이사슬”이라며 “시장에서 원하는 반도체를 요구하면 팹리스가 설계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풀어놓고 정부가 지원해야 생태계가 커질 수 있다”고 했다.
조 교수는 “지금 팹리스 업체들이 원하는 건 기회확대와 세분화된 비용 지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반도체 설계에 필요한 지적재산권(IP)개발 지원 △시제품 제작용 파운드리 지원 △만들어진 국내 팹리스 회사의 시제품을 사용해주는 수요자 확보 등이 필요하다고 했다.
조 교수는 “현재 우리 팹리스 기업들은 제품 하나를 만들려고 해도 IP가 없어 IP에 들어가는 또 다른 비용을 필요로 하고 있다”며 “다른 나라도 다 만들 수 있는 IP 기술이 아닌 차별성있는 IP 분야에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시제품 제작용 멀티프로젝트웨이퍼(MPW) 비용 지원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MPW는 웨이퍼 한 장에 여러 반도체를 생산하는 방식이다. 팹리스 업체는 양산 전에 삼성전자 등 파운드리 업체에 생산을 의뢰해 만들어진 시제품을 받아 본다. 팹리스 업체가 시장에 내놓기 전에 먼저 제품 성능을 가늠해 볼 수 있지만 개발 비용이 만만치 않다. 조 교수는 “MPW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파운드리 업체가 노력해주고 제반비용을 국가가 지원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반도체를 활용해줄 수 있는 고객사 확보도 반드시 필요하다. 조 교수는 “국내 팹리스 업체들이 만든 반도체를 실제 자동차나 가전, 로봇 등에 장착에서 사용이 가능한지, 이 반도체를 누가 써줄지 수요자를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예를 들어 차량용 반도체도 팹리스가 설계해도 아무도 써주지 않는다면 생태계 확장은 일어날 수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