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국제선 웹·모바일 탑승권 서비스..수속 불편 해소

성문재 기자I 2015.03.01 10:06:07

일본노선부터 순차적 도입..향후 전 노선 확대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대한항공이 ‘국제선 웹·모바일 탑승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인천 및 김포공항에서 국제선 항공편을 이용하기 위해 공항에서 줄을 서서 탑승권을 받아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대한항공(003490)은 3월 2일 일본노선부터 순차적으로 고객이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활용해 사전에 원하는 좌석을 지정하고 직접 출력한 웹 탑승권 또는 모바일 탑승권을 들고 탑승까지 가능한 ‘국제선 웹·모바일 탑승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대한항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되는 ‘웹·모바일 체크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인천과 김포공항에서 국제선 탑승수속을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릴 필요가 없으며 승객이 직접 집이나 사무실에서 출력하거나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받은 탑승권을 출국장 앞 보안요원에게 여권과 함께 제시 하고 탑승권 바코드를 스캔한 후 보안 검색대로 이동하면 된다.

탑승구에서도 동일하게 탑승권 바코드 인식 후 탑승이 가능하다. 단 위탁 수하물이 있는 경우에는 공항 내 웹·모바일 체크인 전용 카운터에서 수하물 위탁 후 탑승이 가능하다.

대한항공 국제선 항공편에 예약을 확약하고 전자항공권(e-티켓) 구매를 완료했으며 비자가 필요 없는 국가로 여행하는 승객은 항공편 출발 24시간 전부터 4시간 전까지 웹·모바일 탑승권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일본행 항공편을 대상으로 우선 운영 후 인천과 김포공항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전 노선으로 점차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단 미국 교통안전청의 보안 규정에 의해 미주행 항공편에 한해서는 기존과 같이 웹·모바일 체크인 후 교환증을 출력해 탑승수속 카운터에서 실물 탑승권으로 교환해야 한다.

한편 지난 2003년 국내 항공사 최초로 ‘e-티켓’ 서비스를 실시한 대한항공은 2008년 12월 국제선 웹 체크인 서비스 시행을 시작으로 2010년 7월부터는 국내선 전 노선에 웹 체크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국제선 웹·모바일 탑승권 서비스 도입에 따라 정보기술(IT)을 선도하는 명품 항공사로서의 입지를 더욱 높이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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