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존은 2분기 매출액 1616억원, 영업이익 307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액은 10.5%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32.6% 감소했다.
가맹점 수(107개) 증가와 이에 따른 라운드수 증가, 해외매출 증가 등의 영향으로 매출은 성장했다. 반면 미국, 중국 등 해외 직영점 관련 투자 및 운영비 증가와 광고선전비 증가로 이익은 감소했다.
2분기 해외 매출액은 21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3.3%, 전분기대비 26.4% 늘었다. 전체 매출액 중 해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13.5%로 전분기, 전년동기대비 4%포인트(p) 이상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권 연구원은 “해외시장 특히 미국과 중국은 현지화에 맞는 직영점을 설립, 운영하는 전초 기기지로 초기투자비용이 소요된다. 후발주자라는 점에서 홍보와 마케팅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브랜드 인지도 확립 이후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사업모델이기 때문”이라며 “2분기 비용 증가에 따른 이익둔화보다 수출 성장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반기 성장 모멘텀으로는 해외 시장에서는 웨이브, 국내에서는 신제품을 꼽았다. 골프존은 2분기에 WAVE를 출시했다. 휴대·가정용 골프 시뮬레이터 제품으로 경쟁사 대비 가격 경쟁력, 화질, 퍼팅매트 등의 강점을 보유하고 있어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권 연구원은 판단했다.
그는 “현재 북미에 판매되고 있으며, 3분기 중으로 아마존을 통해서도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북미뿐만 아니라 유럽 및 일본에서도 제품에 대한 관심 및 문의가 많아 다수 국가로의 진출도 기대된다”고 했다.
국내는 골프 시뮬레이터 신제품 효과를 예상했다. 투비전NX는 7년만에 출시하는 신제품이다.
그는 “생동감을 개선시켜주는 언리얼 엔진을 활용하였다는 점에서 국내 점주들의 교체 수요를 자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