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이달 9일까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의 ‘공매도 잔고 대량보유자 공시’는 총 2만5522건으로 집계됐는데, 이 가운데 외국인 투자자의 공시가 2만5088건으로 전체 98.3%를 차지했다. 국내 투자자 공시는 434건(1.7%)에 그쳤다.
공매도는 주가 하락이 예상될 때 주식을 빌려서 판 뒤 하락한 가격에 주식을 사들여 차익을 챙기는 투자 방법이다.
국내 증시에서 공매도 투자자(대리인 포함)는 공매도 잔고가 해당 종목 상장주식 총수의 0.5% 이상이 되면 이를 공시해야 한다. 비중이 0.5% 미만이라도 공매도 금액이 10억원이 넘으면 공시 대상이다.
올해 들어 해당 공시를 낸 투자자는 국내외 금융사 총 19곳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가장 많은 공시를 한 곳은 ‘모간스탠리 인터내셔날 피엘씨’로 6903건(27.0%)의 공시를 냈다. 이어 ‘메릴린치인터내셔날’ 6663건(26.1%), ‘골드만삭스인터내셔날’ 4804건(18.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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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금융사 중에서는 메리츠증권이 187건으로 가장 많았으나, 비중은 전체의 0.7% 수준에 그쳤다. 이어 에셋플러스자산운용 105건(0.4%), 블래쉬자산운용 60건(0.2%), 한국투자증권 49건(0.2%) 등의 순이었다.
시장별로 보면 유가증권시장 공시가 8174건(32.0%), 코스닥시장은 1만7348건(68.0%)으로 공매도가 코스닥시장에 끼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공매도 시장에서 국내 금융사가 외국계 증권사에 비해 열세인 것과 함께 개인 투자자의 영향력 또한 극히 미미한 수준인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유가증권시장의 공매도 거래대금 49조9800억원 가운데 외국인의 거래대금은 35조9100억원으로 71.9%를 차지했지만, 개인의 비중은 1.6%(8200억원)였다.
코스닥시장에서 역시 전체 공매도 거래대금 25조원 가운데 외국인이 15조3400억원으로 61.4%를 차지했고, 개인은 2.3%(5800억원) 수준이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단타’를 하는 개인들은 단기간에 주가가 올라 차익을 누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주가 하락을 일으키는 공매도에 부정적”이라며 “공매도에 대한 적대적인 인식이 크기 때문에 개인 고객을 유치해야 하는 국내 금융사들도 공매도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인도 자유롭게 공매도를 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하는 동시에 선택은 투자자의 몫으로 남겨두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