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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불황기에 오히려 호황을 누리는 산업 중 하나가 중고차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에는 중고차 시장도 속수무책이다. 지난 3월 거래량이 10%나 감소하며 시장에 적신호가 들어왔다.
21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 3월 중고차 거래량(B2C 판매기준)은 8만4313대로 전년 같은 달(9만3551대)에 비해 9.9% 줄었다. 또 전월인 2월(8만8227대)보다도 4.4% 감소했다. 3월은 중고차 시장의 성수기로 영업일수도 짧고 비수기로 꼽히는 2월보다 거래량이 더 준 것은 이례적인 일로 평가된다.
시장 침체의 주 원인은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이 직접 매장을 방문해 차량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 등 대면 거래가 필수인 중고차 구매에 나서지 않기 때문이다. A업체 관계자는 “이달 들어 평소보다 방문고객이 20% 수준으로 팍 줄어 하루 종일 고객만 기다리고 있다”며 “이달에는 지난달보다 거래가 더 이뤄지지 않고 있어 사무실 임대료를 낼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하소연했다.
중고차시장을 더욱 어렵게 하는 것은 신차와의 차별 대우다. 정부는 신차 구매 활성화를 위해 6월까지 개별소비세율을 기존 5%에서 1.5%로 인하하는 혜택을 주고 있다. 덕분에 국내 완성차 5개 업체의 3월 내수 판매는 15만1025대로 전년 동기 대비 9.2% 늘었다. 반면 중고차에 대한 혜택을 전무하다. 업계 관계자는 “신차에만 혜택을 주니 차량구매가 신차로 몰릴 수밖에 없다”며 “형평성 차원에서라도 중고차에도 일정 혜택을 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불만을 터뜨렸다.
중고차업계의 요구사항은 취득세 감면 또는 폐지다. 현재 중고차 매매업자들은 중고차를 매입할 때 차량 가액이 2857만원을 초과하는 차량에 대해 2017년부터 취득세를 내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 세금의 경우 이중과세 소지가 있어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추가로 소비자들이 내는 취득세도 개소세처럼 일정기간 감면 필요성이 제기된다.
보다 근본적인 방안으론 중고차 매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온다. 중고차 기업 관계자는 “중고차시장 자체가 소규모 업체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보니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위기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며 “중고차시장을 기업화, 규모화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확보하고 경쟁력을 갖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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