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중학교 1학년부터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한 나이지만, 카드 이용시 돈이 들어오고 나가는 현금흐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무분별한 소비로 이뤄질 우려도 있다.
이에 따라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학생의 눈높이와 인지 능력에 맞는 접근법으로 교육함으로써, 청소년기부터 합리적이고 계획적인 돈쓰기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등 금융지식을 함양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신청 방법은 중학교 자유학기제 담당 교사가 금융감독원 e-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 또는 QR코드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지난 3년간 시범운영 결과는 만족스럽다. 금감원은 지난 2021년부터 3년 동안 44개 학교의 1218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자유학기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해왔다. 학교마다 8주에 걸쳐 8가지 대주제(35가지 소주제)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도출된 개선점을 반영해 2024년도 정식 프로그램 교안을 확정했다.
교육 실시 후 금융지식 이해도(정답률) 평균은 70.6%로, 교육 전(50.9%)보다 19.7%포인트 증가해 학습 이해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별로 학습이해력이 최대 34.2%포인트까지 상승했고, 교육 이후 학습이해력이 가장 높은 주제는 ‘금융사기’(89.6%)며, 상승폭은 ‘투자’(31.9%p↑) 주제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