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2023년 케이콘(KCON)은 ‘KCON SAUDI ARABIA 2023’가 성료되며 막을 내렸다.
CJ ENM의 케이콘은 올해 3월부터 태국 방콕을 시작으로 일본, 미국, 사우디 아라비아 등 총 4개국에서 열려 대표적인 K컬처 랜드마크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현장 관객 수만 31만명
올해 현장에서 만난 관객 수만 31만 명으로, 역대급 관객을 동원하여 세계 최대 K컬처 페스티벌로서의 위상을 입증했다.
특히, 엔데믹을 거쳐 터닝포인트의 해를 강조한 만큼, 일본과 미국에서는 역대급 규모의 쇼와 관객 참여형 콘텐츠, 미디어 파트너십을 통해 외연을 확장했다.
지난 해에 이어 리야드에서 두 번째 페스티벌을 성황리에 마쳤으며, 현장에는 2.3만 명 현지 관객이 찾았다.
전체적으로 전년도 사우디 아라비아에서의 모객 수를 뛰어넘는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전 세계 171개 국가와 지역에서 약 350만 명이 온라인으로 케이콘을 함께 즐겼다.
올해 케이콘의 연간 테마 ‘비 어 케이코너(Be A KCONer)’에 맞게 사우디 아라비아의 GenZ 관객들은 적극적으로 K컬처 콘텐츠를 즐겼으며, 다양한 K-POP 아이돌들의 무대와 토크쇼를 직접 경험하고, 컨벤션의 시그니처존인 KCON SQUARE에서는 자신의 사진으로 직접 ID 카드를 만드는 등 활기찬 참여를 보였다.
국내 기업 및 브랜드 부스도 활발하게 운영되어 현지 GenZ와 만났다.
K-FOOD존에서는 한국식 치킨, 떡볶이, 달고나 등이 큰 인기를 끌었고, LIFESTYLE존에서는 아바야를 입은 관객들이 다양한 제품을 테스트해보았다.
K-뷰티의 대표주자인 올리브영은 협력을 통해 ‘K-Beauty Market’을 선보였다. 한국관광공사 또한 브랜드와 협업하여 한국의 다양한 매력을 소개했다.
케이콘 현장은 K-POP 아이돌의 공연으로 가득 차며, 관객들은 노래를 따라 부르고, 슬로건을 들며 열정적으로 응원했다.
다양한 K-POP 아티스트들이 히트곡 외에도 콜라보, 데뷔곡, 커버 스테이지 등을 선보이며 관객들을 사로잡았다.
2023년 피날레를 장식하는 케이콘은 ‘케이콘 이어 북(KCON Year Book)’을 공개하여 여운을 더할 예정이며, K-POP 아티스트들의 특별한 모습을 담은 졸업사진 콘셉트로 제공된다.
케이콘은 K-POP 쇼와 라이프스타일 체험 컨벤션을 결합한 페스티벌로, 아시아, 중동, 유럽, 중남미 등 전 세계적으로 K컬처 글로벌화를 선도해왔으며, 오프라인 누적 관객 수는 164.9만 명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