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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이번 대우조선해양 민영화는 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와 재편 차원에서 봐야 합니다. 현대상선, 대우건설 등 산업은행 관리 하에 있는 다른 출자관리회사의 경영권도 산업구조 개선 차원으로 접근해 민간에 조속히 경영권을 넘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임종룡(60) 전 금융위원장은 7일 이데일리와 전화 인터뷰에서 산은이 대우조선해양 경영권을 현대중공업그룹에 넘기기로 한데 대해 “조선업계가 ‘빅2’ 체제로 가는 게 시기적으로 보나 각 회사의 형편으로 보나 바람직하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산은의 행보가 예상보다 빨랐다는 평가가 있는데 조선업황의 개선 조짐이 보이는 지금이 경영 정상화의 적기라는 게 그의 판단인 것이다. 더 지체하면 중국과 싱가포르 등에 따라잡힐 수 있다는 계산도 깔린 것으로 읽힌다.
임 전 위원장은 지난 2015~2017년 금융위원장을 맡으며 대우조선해양과 한진해운 등의 구조조정을 이끌었던 전문가로, 주무 부처인 산업부에서 조차 꺼려했던 구조조정의 칼을 선뜻 들고 우리나라 산업정책의 밑그림을 그렸던 인사다.
임 전 위원장은 논란이 되고 있는 공적자금 회수 문제에 대해서는 “앞으로 있을 잠재적인 성장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서 인수·합병(M&A)을 진행한 것이니,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 측면에서는 그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라며 “그래서 산은도 (단순히 구주를 매각하는 방식이 아니라) 지분 현물출자와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회생기업이 인수의향자와 공개입찰을 전제로 조건부 인수계약을 맺는 방식)라는 기존 틀을 깬 방식을 선택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반대가 거센데 대해서는 “회사 정상화 차원에서 대승적으로 판단해야 할 것”이라며 “반대만 하면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 전 위원장은 그 연장선상에서 현대상선, 대우건설, 동부제철 등 다른 출자관리회사의 민영화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채권단 차원의 구조조정으로) 산은의 관리가 오래될 수록 기업가치가 되레 하락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정상화는 요원해질 수밖에 없다”며 “전체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민간에 경영권을 조속히 넘기는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산은 내부에서는 현대상선 구조조정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정부 지원을 받으면서도 지난해 3분기까지 14분기 연속 적자를 냈다. 산은의 한 고위관계자는 “회사를 살린다는 관점이 아니라 국적선사를 하나 새로 만든다는 생각으로 완전히 개조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