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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이날 오전 “15일부터 서울 도심을 관통하는 1711번 노선에 운행을 시작해 연내 3개 노선 총 29대로 확대하는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들 노선에 전기 시내버스를 보급하는 것은 1711번 노선(국민대~공덕동) 9대와 3413번 노선(강동공영차고지~수서경찰서) 10대, 6514번 노선(양천공영차고지~서울대) 10대 등 버스 29대의 사용 연한(9~11년)이 만료돼 폐차 수순을 밟는 데 따른 것이다.
전기 버스는 최소 8분~35분 배차 간격으로 운행된다. 서울시는 해당 버스가 지나는 버스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전기 버스 도착시간을 표출해 시민들의 이용 편의를 높일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내버스의 간선노선과 지선노선의 외관 디자인 색(블루·그린)을 유지하면서 상단 부분에 하얀색 바탕의 선을 표시하고 친환경 전기버스임을 표기해 시민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보급될 전기버스는 주행 시 대기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적인데다 모두 저상버스 형태라 교통약자들의 이동편의 증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전기시내버스 운행 사업은 서울시가 지난해 발표한 ‘2025 전기차가 편리한 도시, 서울’ 프로젝트 실천 계획의 일환이다.
서울시는 “2025년까지 오염물질 없는 친환경 시내버스를 3000대 규모로 보급해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범 사업 기간동안 제작사별 차량 및 배터리 성능을 비롯해 안전성과 편의성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서울형 전기시내버스 표준모델’을 마련할 계획이다.
고홍석 서울시 도로교통본부장은 “유럽을 비롯해 전세계 주요도시가 일제히 내연기관 차량 퇴출을 선언하면서 공공·민간부문 모두 친환경차 생산과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서울시도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대중교통으로 패러다임 전환을 꾀하고 국내 전기버스 기술 개발을 촉진해 미래에도 지속가능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