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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 유수의 식품 기업들에게 이른바 ‘외산무덤’이라 불릴 정도로 난공불락 국가로 꼽힌다. 맘스터치는 지난해 10월 팝업 매장 운영을 통해 ‘한국 토종 버거 브랜드도 일본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확인했다. 이 법인장이 이끌고 있는 일본법인 역시 팝업 매장 성공 이후 현지 진출을 가시화하면서 올해 공식 설립했다.
도쿄 시부야에 문을 연 맘스터치 팝업 매장은 사전 예약 하루 만에 운영기간(3주) 좌석이 모두 매진됐다. 사전예약을 미처 하지 못한 고객들의 오픈런이 매일 이어지며 총 3만3000여명(일본 고객 비중 77%)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이용 경험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 중 97%가 ‘메뉴에 만족한다’, 99%가 ‘정식 매장 오픈시 재방문하겠다’고 답했다.
이 법인장은 “일본 버거 시장 규모는 7조원에 육박해 한국(4조~5조원)보다 훨씬 크다”면서도 “자국 브랜드 선호도가 높고 맛·품질에 민감해 해외 유수의 브랜드들도 공략하기 쉽지 않은 국가”라고 평가했다. 이어 “한국 시장에서 성공 경험을 팝업 매장에 고스란히 적용해 호응을 끌어내는 데 성공했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성공배경으로 그는 △한국과 같은 맛 구현을 위해 소스류 등의 국내 공수 △신선도·품질을 위해 계육, 야채류는 현지 조달 △본사 전문 조리·서비스 인력 30여명의 수제조리 등을 꼽았다. 조만간 공개할 일본 정식 매장에도 이같은 성공 노하우를 고스란히 적용할 예정이다.
현지 메뉴는 △싸이버거 △그릴드비프버거 △케이준양념감자 △양념치킨 등 팝업 매장 통해 검증된 현지 인기 메뉴들과 함께 현지 특화 메뉴 도입도 검토 중이라고 했다.
이 법인장은 일본 내 불고 있는 한류와 맘스터치를 향한 호응을 보면 잠 잘 시간도 모자를 정도로 하고 있는 고생에도 기운이 난다고 했다. 그는 “한국 방문 경험이 없어도 맘스터치는 알고 있다는 고객들이 제법 있다”며 “TBS, TV도쿄 등 유력 현지매체들도 맘스터치에 대한 현지 호응을 보도하고 있을 정도”라고 했다.
맘스터치의 해외 시장 공략은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지난해 말 기준 각각 6개, 2개 매장을 운영 중인 태국과 몽골은 향후 각각 12개, 10개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 법인장은 “첫 직영점 개점과는 별도로 마스터 프랜차이즈(MF) 또는 조인트벤처(JV) 설립 등을 통해 일본에서 맘스터치 브랜드를 함께 성장시킬 파트너사를 찾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