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켓 11번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신설한 ‘전통주 전문관’ 내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한 전통주 거래건수가 올해 들어 작년 12월 대비 월 평균 2배 가까이 늘었다. G마켓에서는 작년 11~12월 한 달간 전통주 판매량이 전년 동기보다 8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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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주 시장의 성장은 2030 MZ세대들이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1~12월 G마켓 내 20대와 30대의 전통주 구매량은 전년 대비 각각 63%, 78%로 증가했다. 전통주의 고정 소비층 50대(60%), 60대(46%)의 증가율을 뛰어넘은 것.
2030 남녀들이 가장 선호하는 술은 최근 온라인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는 ‘막걸리’였다. 홈술닷컴이 지난 설을 앞두고 20세부터 39세 남녀를 상대로 한 조사를 보면 ‘느린마을막걸리’ 등 막걸리(45.8%)가 1위를 차지했으며 ‘안동소주’ 등 소주(21.6%), ‘한산소곡주’ 등 약주(13.9%), ‘경주교동법주’ 등 청주(10.6%) 순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에서 손쉽게 주문할 수 있다는 점도 주효했다. 술이 무게가 나가기 때문에 자차를 보유하지 않은 젊은 층들도 굳이 마트에서 구매하지 않아도 손쉽게 온라인을 통해 구할 수 있는 것. 현재 맥주, 소주, 양주와 달리 전통주만 온라인에서 주문 가능하다. 주세법과 ‘전통주 등의 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 지정 장인이 만든 술, 식품 명인이 만든 술, 농민이 해당 지역 농산물로 만든 지역특산주가 온라인에서 유통할 수 있다.
‘아저씨’들만 마시는 술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달 출시 후 초도 2만병이 다 팔리며 소위 ‘대박’을 친 가수 박재범이 제작한 프리미엄 증류주 ‘원소주’가 대표적이다. ‘원소주’를 만드는 ‘원스피리츠’는 지난달 서울 여의도 더현대서울에 이어 이달 15일 신사동 가로수길에 팝업스토어를 열어 젊은 고객 잡기에 나섰다. 지역전통주로 분류돼 온라인 판매도 3월 말부터 개시할 예정이다.
또 국순당(043650)이 작년에 선보인 막걸리와 ‘바밤바’ 아이스크림 협업 제품 ‘국순당 쌀 바밤바밤’은 출시 100일 만에 200만병 판매를 돌파하기도 했다. MZ세대들이 좋아하는 컬래버레이션을 막걸리와 접목해 재미있는 반응을 이끌어 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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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업계 관계자는 “대표적인 ‘아재술’인 전통주가 코로나19 이후 젊은 세대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다”며 “유명 연예인이나 최근 업계 전반적으로 뜨거운 NTF까지 전통주를 기반으로 나오는 걸 보면 앞으로 시장이 폭발적으로 더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