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카드 시장규모는 2011년 약 612조원이며, 이중 직불카드와 체크카드를 제외한 신용카드 시장규모는 약 543조원으로 추정된다. 신용카드 시장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구분되는데 온라인 신용카드 시장은 약 21조원으로 전체카드 시장의 3.8%에 해당한다.
눈여겨 봐야할 것은 성장성이다. 오프라인 신용카드 결제시장이 연평균 약 8% 내외의 성장을 보이고 있는 반면 온라인 쇼핑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24.1%로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성을 나타내고 있다. 온라인쇼핑의 시장의 약 73%는 신용카드로 결제가 이뤄진다. 더구나 온라인 결제시장과 관련된 기업의 수는 한정돼 있어 시장확대에 따른 수혜는 이들 기업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결제시장의 한 분야인 휴대폰 소액결제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11년 휴대폰 소액결제 시장규모는 약 2조4000억원으로 온라인 신용카드 시장의 약 10% 정도이다. 휴대폰 소액결제는 주로 디지털콘텐츠(음원, 게임, 동영상)의 구매 수단으로 이용되는데 최근 들어 소셜커머스를 중심으로 실물쇼핑의 비중이 많이 늘어나면서 건당 결제 평균 단가가 상승하고 있다.
휴대폰 소액결제 시장은 2000년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2012년까지 거래대금 기준으로 연평균 약 81% 성장해왔다.여기에는 휴대폰 소액결제 한도액 상향조정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000년 1만5000원으로 시작되었던 한도는 현재 30만원으로 상향 조정됐다. 이외에 최근 휴대폰 소액결제가 안정된 지불수단으로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점, 모바일 쇼핑시장의 확대에 따른 편의성, 바코드결제 어플리케이션으로 오프라인 결제시장에 진출했다는 점이 시장확대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아울러 전자결제업종에 대해 주목할 요인중 하나는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라 새로운 결제수단에 대한 방식이 다양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가 전자지갑, 근거리무선통신(NFC), 바코드결제수단 등이다. 이러한 결제수단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영역을 통합하는 결제솔루션이다. 향후에는 전자결제업체 간의 제휴를 넘어 이동통신사, 플랫폼사업자, 단말기 제조사 등과의 연합이 이뤄 것이다. 이러한 전자결제의 패러다임 변화 과정에서 온라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온라인 결제업체들의 성장성은 여타업종에 비해 크게 나타날 것이다.
<박양주 대신증권 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