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치매 걱정? 향긋한 `커피` 한 잔이면 끝!

우원애 기자I 2012.03.25 10:53:50
[이데일리 우원애 리포터] 카페인이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22일(현지시각) 영국 데일리메일은 미국 플로리다 대학 연구팀이 65~88세 사이의 남녀 노인 124명을 대상으로 4년에 걸쳐 조사한 결과 꾸준한 카페인 섭취가 알츠하이머 치매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연구팀은 이 실험을 위해 참가자들의 혈중 카페인 수치를 측정한 뒤 치매의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MCI: mild cognitive impairment)가 나타나는지 여부를 4년 동안 집중 관찰했다.

그 결과 MCI 진단을 받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혈중 카페인 수치가 평균 51% 낮았다.

연구팀은 "적당한 카페인 섭취는 뇌의 연쇄반응을 일으켜 치매에 의한 뇌신경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알츠하이머병 저널(Journal of Alzheimer''s Disease)` 최신호에 실렸다.

*경도인지장애(MCI)는 동일 연령에 비해 인지기능, 특히 기억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로 정상노화와 치매의 중간 단계다. 어떤 자극에 대한 감정의 변화가 없거나 기분의 변화가 더딘 상태, 또는 일상생활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가벼운 기억장애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 관련기사 ◀
☞밤만 되면 치매 노인이 배회하는 이유는
☞걸음걸이 늦으면 `치매·심장발작` 나타난다
☞[와글와글 클릭]정확도 90%이상..`치매 검사법` 개발
☞[와글와글 클릭]지방 많으면 치매 걸릴 확률도 높아
☞[와글와글 클릭]`치매` 원두커피로 극~뽁!..커피 충전하세요!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