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해고속도로 동해휴게소(동해방향)는 건물 안에서 커피를 즐기며 탁 트인 동해안을 감상할 수 있어 여행객들의 단골 코스로 꼽힌다. 동해안 배경 포토존에서는 사진을 찍을 수 있고 사랑의 열쇠고리를 설치할 수 있어 신혼부부나 연인들의 방문이 꾸준하다.
익산포항 고속도로 진안휴게소(양방향) 내 전망대인 ‘마이정’은 신비한 마이산 전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남해고속도로 섬진강휴게소(부산방향) 2층은 한식당과 차를 마실 수 있는 테라스가 있어 섬진강을 감상하면서 고향길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중부 내륙 지선의 현풍휴게소(현풍방향)는 500년 된 느티나무를 주제로 스토리텔링형 테마 공원을 조성했다. 색다른 프로포즈 이벤트를 계획 중인 연인들을 위해 야간 LED 조명을 활용한 빛 공원과 낙동강이 보이는 쉼터 전망대도 있다. 현풍휴게소는 지난 2014년 국토교통부에서 주최한 ‘제4회 대한민국 경관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경부선 건천(부산방면)휴게소의 ‘누구나 돌솥 비빔밥’과 경부선 평사(부산방면)휴게소의 ‘애플수제등심돈가스’, 경부선 죽전(서울방면)휴게소의 ‘죽전임금갈비탕’이 총점에서 1~3위에 올랐다. 누구나 돌솥 비빔밥은 재료의 신선함과 후식으로 제공되는 수정과의 조화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애플수제등심돈가스는 육질이 뛰어나 돈가스 본연의 맛이 살아 있고 죽전임금갈비탕은 깊고 깔끔한 국물 맛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묵은 지로 얼큰한 맛을 낸 황간(서울방면)휴게소의 ‘돼지김치찌개’와 ‘말죽거리 소고기국밥’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외에도 △경부선 옥천(서울방면)휴게소의 ‘한방닭곰탕’ △전주광양선 오수(광양방면)휴게소의 ‘임실치즈철판비빔밥’ △남해선 섬진강(부산방면)휴게소의 ‘김치찌개’ △남해선 사천(순천방면)휴게소의 ‘새싹힐링비빔밥’ △남해선 문산(순천방면)휴게소의 ‘된장찌개비빔밥’이 휴게소 대표 음식에 이름을 올렸다. 대표 음식으로 선정된 10개의 EX-FOOD는 한국도로공사 블로그와 홈페이지 (www.ex.co.kr)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