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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전기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49% 증가한 1만3980대, 판매량은 전년보다 3% 줄어든 1만3588대를 기록했다. 리비안은 R1T, R1S 모델보다 저렴한 ‘스탠다드+’ 라인을 론칭하면서 1분기 평균판매단가(ASP)는 8만8000달러로 전분기 대비 하락했다. 다만 대당 매출총손실이 3만9000달러로 전분기 대비 개선됐으며 전년과 비교하면 크게 축소된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리비안이 마진 악화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 중인 비용 효율화는 순항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리비안은 당초 신모델인 R2 초기 생산을 조지아 신공장에서 개시할 계획이었지만, 비용 절감을 위해 기존 공장에서 생산능력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바꿨다. 아울러 올해 연간 자본적지출(Capex) 가이던스를 기존 17억5000만달러에서 12억달러로 하향 조정했다. 이외에도 지난달 R1 업그레이드에 따른 생산 중단을 계획대로 진행하면서 생산 속도와 효율성이 30% 개선될 것으로 봤다.
다만 리비안이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지 못해 재무적 리스크에 노출되고, 수요 부진이 장기화할 수 있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 연구원은 “리비안의 비용 개선세는 고무적이나 수요 압박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점은 부담 요인”이라며 “지속 가능성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 시점으로 판단해 보수적인 의견을 유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