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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온라인 서점 예스24에 따르면, 강용수의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유노북스)는 지난해 9월 출간 이후 TV예능 프로그램 노출로 주목받은 뒤 지금까지 12주 동안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다. 다른 서점 집계에서도 1~2위를 다투고 있다.
이에 힘입어 쇼펜하우어 관련 도서 전체 판매량도 2013년 전년 대비 14.5배, 올해 1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26.5배 폭증했다. 단순히 TV 예능으로 촉발된 ‘미디어셀러’ 효과를 넘어, 염세주의 철학자 쇼펜하우어가 전하는 삶의 고통에 대한 통찰이 현시대 독자들의 녹록지 않은 현실에 울림을 주고 있다는 게 업계 해석이다.
국내 아들러 열풍을 이끈 ‘미움받을 용기’(인플루엔셜)는 스테디셀러다. 아들러 심리학을 기반으로, 철저하게 개인의 변화와 용기를 강조한 책이다. 이밖에 공자, 노자, 장자 등 동양철학 사상가에 대한 관심도 꾸준하다.
예스24 관계자는 최근 철학서의 인기 흐름에 대해 “경쟁·권위의식·인간관계 등으로 피로도가 높은 한국 독자들의 정서를 건드림과 동시에, 사회 구조적 측면보다는 자기 내부에서 원인을 찾고 스스로 긍정적으로 변화하게끔 돕는 점이 주요한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