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는 이명박 정부 때인 2010년 교원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도입됐다. 학교 현장에선 매년 9월부터 11월까지, 약 3개월간 진행되며 5점 척도로 평가가 이뤄진다.
제도 시행 13년이 지났지만 학교 현장에선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압도한다. 교원평가 중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가 익명이 보장된 서술형 평가로 이뤄지면서 성희롱·욕설·폭언 논란을 초래한 탓이다.
실제 서울교사노조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피해사례에 따르면 ‘00(교사이름)이는 그냥 김정은 기쁨조나 해라’, ‘00이 너 유통이 작아’ 등 성희롱 표현부터 ‘나대지 마라’, ‘쓰레기’ 등 폭언까지 등장했다.
‘교원 전문성 향상’이란 취지를 살리려면 교사들이 서술형 평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이를 통해 부족한 점을 인식하고 자신의 수업에 개선점을 반영해야 평가의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지금처럼 성희롱·폭언·욕설이 난무하는 평가는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고 역효과만 낼 뿐이다. 오히려 심각한 교권 침해로 바닥까지 떨어진 교사들의 사기만 더욱 추락시킬 수 있다.
교육부는 불과 3개월 전만 해도 서술형 평가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개선책이라고 내놓은 방안은 △경고문 게시 △필터링(금칙어 여과 기능) 강화 등이다. 필터링을 강화하더라도 학생들이 특수기호·숫자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이를 우회할 공산이 크다.
마침 이주호 장관도 “서술형 평가의 문제점을 잘 듣고 있으며 이 부분을 확실히 개선하겠다”고 했다. 서술형 평가가 성희롱·욕설로 교사들에게 상처만 준다면 차라리 유지보다는 폐지가 정답이다. 교사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 교원평가의 취지가 되살아나도록 대폭 개선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