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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된 예방강사의 관리도 제대로 하지 않아 실제 강의 활동을 하지 않은 인력이 26.5%. 재교육 미이수율이 40%에 달하기도 했다.
또 2020년 민간상담전문기관 26개소 중 특정지역 5개소에 48.5%의 상담서비스 연계가 집중되고 있다. 상담기록지 제출기한 미준수 등 상담서비스 운영지침위반이 2018년 22.1%, 2019년 31.7%에서 2020년 36.5%까지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도 이에 대한 조치 없이 오히려 위반기관에 연계를 증가시켰다.
2020년 민간상담기관 평가결과 종합점수 70점 미만(미흡) 기관 6개 소에 대해서도 조치를 취하지 않고 인증을 그대로 유지하는 등 민간상담서비스의 질을 제고하고자 하는 인증제 도입 취지를 훼손했다.
이외에도 지역센터 채용관리 부적정, 평가제도 운영 부적정, 도박문제 예방치유재활 정보시스템(GPIS) 운영관리 등에서 부적정한 사례들이 드러났다.
임오경 의원은 “예방강사 교육생의 선발 기준과 절차, 예방강사 관리, 상담서비스 연계방식, 상담료 정산 체계 등에 대한 개선방안 강구를 통해 도박문제관리센터가 본연의 임무에 더욱 충실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