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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시장조사업체 IHS마켓에 따르면 2016년 808만대였던 세계 65인치 이상 TV 시장 규모는 지난해 1143만대로 40% 이상 성장했다. 이 같은 성장세는 올해도 지속돼 대형 TV 시장 규모는 1600만대로 커질 것으로 IHS마킷은 내다봤다.
◇급성장하는 대형 TV 시장..TV업체들 ‘새 기회’
특히 75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의 성장률은 47%로,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글로벌 TV 1위인 삼성전자(005930)를 위시로 LG전자, 소니 등 주요 TV 제조사들이 65인치를 넘어 75인치 이상 초대형 TV에 집중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가정 내 TV의 평균 크기도 해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0년 판매된 삼성 TV의 평균 크기는 44.5인치였으나, 지난해에는 54인치로 껑충 뛰었다. 7년새 TV 평균 크기가 10인치 가량 커진 것이다.
과거 대형으로 여겨졌던 55인치 TV는 이제 평균 크기가 됐다. 여기에 65인치, 75인치 TV 판매가 크게 늘어나면서 평균 TV 판매 크기가 50인치 이상으로 커졌다. 이는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얘기가 아니다.
올해 1분기 세계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65인치 이상 TV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3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남미 시장의 경우 65인치 이상 TV 판매가 4배 이상 급증했고, 한국에서도 2배 가까이 늘었다.
◇75형 이상 2대 중 1대가 삼성 TV
삼성전자는 지난해 20%대 점유율로 12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이어갔다. 특히 급성장하는 대형 TV시장만 놓고 봤을 때 삼성의 TV시장내 입지는 더욱 확고해 보인다.
IHS마켓에 따르면 삼성 TV는 지난해 세계 65인치 이상 TV 시장에서 판매대수 기준 31.1%, 판매금액 기준 34.1% 점유율로 모두 1위에 올랐다. 특히 75인치 이상 TV 점유율은 47.4%(판매대수 기준)에 달했다. 지난해 세계 시장에서 팔린 75인치 이상 TV 2대 중 1대 꼴로 삼성 제품이었다는 얘기다.
특히 유럽과 중남미의 경우 75인치 이상 시장에서 삼성 TV 비중이 60%에 달해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75인치 이상 초대형 TV 판매량은 1년 전보다 3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된다.
삼성전자는 2018년형 QLED TV 제품군을 55인치부터 82인치까지 4개 시리즈(Q6F·Q7F·Q8C·Q9F) 17개 모델로 다양화했다. 특히 75인치 이상 TV라인업을 대폭 늘려 QLED TV를 중심으로 세계 초대형 TV 시장을 거머쥐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QLED TV가 대형화 주도…“올해 2배 성장”
삼성전자 QLED TV는 올해 3월 글로벌 출시 이후 미국에서 첫 4주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7배 증가하는 등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중국과 한국에서는 올해 1분기 판매량이 성수기였던 지난해 4분기보다도 2배 가까이 많을 정도다.
삼성전자는 초대형 화면에 어울리는 화질과 함께 다양한 부가기능을 더해 고해상도 콘텐츠를 몰입감 있게 즐기려는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할 계획이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컬러볼륨 100%를 구현하는 QLED TV는 △빛 반사 없이 순수한 블랙 컬러를 즐길 수 있는 ‘눈부심 방지기술’ △밝기와 디테일을 살려주는 ‘HDR 2000’ 등 신기술을 더해 명암비를 획기적으로 높였다.
큰 화면에 맞춰 콘텐트까지 4K급으로 자동 전환해주는 ‘인공지능 4K Q 엔진’도 탑재했다.이에 더해 음성인식 플랫폼 ‘빅스비’와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기능, 복잡한 연결선을 하나로 통합한 ‘매직케이블’과 꺼진 화면에 이미지·정보를 제공하는 ‘매직스크린’ 등 소비자 수요를 반영한 편의기능으로 무장했다.
추종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전무는 “올해는 러시아 월드컵, 아시안 게임 등 다양한 스포츠대회가 예정돼 있는 만큼 대형 TV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라면서 “올해 QLED TV는 전년대비 두 배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추 전무는 또 “초대형 시장을 견인하는 QLED TV를 중심으로 삼성전자는 글로벌 TV 시장을 계속해서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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