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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전국 광역단체장 후보자들의 보유현황과 비교해 크게 낮은 수치다. 전체 광역단체장 후보자 51명 중 SNS 계정이 있던 이들은 49명으로 96% 비중이었다. 풀뿌리 지역으로 갈수록 SNS 활용 비중이 크게 낮았던 것이다.
광역·기초의원 후보자들은 그나마 계정이 있어도 거의 사용은 하지 않았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던 기초의원들의 경우 선거기간 중 한 건도 글을 올리지 않은 이들이 175명에 달했다. 반면 20건 이상 글을 올린 후보자는 14명, 10~19건은 17명에 불과했다.
입법조사처 측은 “SNS는 아직까지 중앙정치에서 더 활성화되고 있으며, 지방정치에서는 걸음마 단계인 것으로 보인다”면서 “SNS 이용이 활발한 소수 지방의회 후보자조차도 유세 일정을 형식적으로 소개하고 단순 정보를 공유하는 정도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고 지적했다.
김유향 입법조사처 과학방송통신팀장은 “단순히 SNS 활용의 결과 보다 지역정치인과 지역유권자간 연계망이 구축되지 않았다는 점이 문제”라면서 “SNS가 잘 활용되면 이는 지방자치제가 추구하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안착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