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페이스는 지난 23일부터 29일까지 일주일 동안 유튜브에 공개된 국내 뷰튜버 영상에서 인공지능(AI)이 자동 인식한 2319개 화장품 데이터를 분석해 순위를 매겼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 립, 베이스, 컨투어링 등 5개 핵심 카테고리별 인기 브랜드를 1위부터 5위까지 발표했다.
순위를 살펴보면 상위권 다툼이 치열한 쿠션 부문에서 지난 6월 출시된 ‘라네즈’의 ‘네오 쿠션_매트’가 1위에 올라 스테디셀러로서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립 부문에서는 ‘에뛰드’가 지난주 선보인 ‘글라스 루즈 틴트’가 1위에 선정됐다.
뷰튜버가 많이 쓴 화장품 주간 랭킹은 잼페이스가 특허 출원한 ‘AI 객체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방대한 양의 유튜브 뷰티 영상에서 국내 뷰튜버가 사용한 화장품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해 추출된다.
잼페이스는 ‘AI 객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뷰튜버 영상을 메이크업 단계 별로, 제품 사용 구간 별로 나눠서 볼 수 있는 ‘타임점프’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잼페이스에서는 매주 주간 랭킹에 선정된 제품을 사용한 뷰튜버 영상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화장품 주요 카테고리별 인기 순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라네즈’ 네오 쿠션, 쿠션 부문 1위 석권
베이스 메이크업 중 쿠션 부문에서는 ‘라네즈 - 네오 쿠션_매트’가 1위에 올랐다. 6월에 출시된 ‘네오 쿠션’은 독특한 디자인과 제품력으로 2달째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2위는 ‘자빈드서울 - 윙크 파운데이션 팩트’, 3위는 ‘에뛰드 - 더블래스팅 쿠션 글로우’, 4위는 ‘에스쁘아 - 테이핑 커버 모이스트 쿠션’, 5위는 ‘투쿨포스쿨 - 아트클래스 스튜디오 드 땅뜨 픽싱 커버 쿠션’이 차지했다.
◆ ‘에뛰드’ 신제품 틴트, 1위 선정
지난주 뷰튜버가 가장 많이 사용한 립 제품은 ‘에뛰드’의 신제품, ‘글라스 루즈 틴트’였다. 1위를 제외한 나머지 순위는 마스크 착용의 여파로 매트한 제형의 립 제품이 상위권을 점령했다. 2위는 ‘롬앤 -쉘비치 누드 컬렉션 제로 매트 립스틱’이, 3위는 ‘3CE - 벨벳 립 틴트’, 4위는 ‘레어카인드 - 오버스머지 립 틴트’, 5위는 ‘디어달리아’의 신제품인 ‘센슈어스 매트 립 수트’가 각각 차지했다.
◆ 땀과 피지에도 지속력 높은 아이라이너, 상위권 차지
덥고 습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아이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땀과 피지에도 쉽게 지워지지 않는 아이라이너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1위를 차지한 ‘클리오 - 샤프 쏘 심플 워터프루프 펜슬 라이너’를 비롯해 2위에 오른 ‘머지 - 더 퍼스트 슬림 젤 아이라이너’, 3위에 선정된 ‘키스미 - 히로인 메이크 스무스 리퀴드 아이라이너 브라운, 4위와 5위를 차지한 ’릴리바이레드 - 스태리 아이즈 나인투나인 아이라이너‘와 ’스틸라 - 스테이 올 데이 워터프루프 리퀴드 아이라이너‘ 모두 뷰튜버 리뷰 영상을 통해 지속력을 인정받은 제품이다.
◆ ’투쿨포스쿨‘, 쉐딩 부문 1위 탈환
7월 둘째주 쉐딩 부문 상위 5위권 밖으로 벗어났던 ’투쿨포스쿨‘이 이번주 쉐딩 부문 1위를 탈환하며 ’쉐딩 명가‘로서의 자존심을 되찾았다. 상위권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2위는 ’페리페라 - 잉크 브이 쉐딩‘이, 3위는 ’라스트 블러쉬_쉐딩‘, 4위는 ’레어카인드 - 미니앨범 투고 쉐딩‘이 차지했다. ’맥퀸뉴욕 - 페이크 업 3색 쉐딩‘은 5위를 차지하며 처음으로 쉐딩 부문 상위권에 진입했다.
◆ 블러셔 부문, 스테디셀러의 존재감 여전히 커
블러셔 부문은 스테디셀러의 존재감이 여전했다. 1위를 차지한 ’에뛰드 - 러블리 쿠키 블러셔‘를 비롯해 2위 ’크리니크 - 치크 팝‘, 3위 ’나스 - 블러쉬‘, 5위 ’레어카인드 - 미니 앨범 투고 블러셔‘ 모두 스테디셀러다. 신제품 중에서는 ’아리따움 - 치크 블러-셔‘가 유일하게 상위권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