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술의 발달로 폐쇄회로(CC)TV와 대화를 나누는 시대가 도래했다. 특히 기존 CCTV의 한계로 지적됐던 운영·관리 문제가 AI기술의 발달로 해결할 수 있게됐다.
20일 에스원(012750)에 따르면 지능형 CCTV용 ‘AI 에이전트’는 사건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위급 또는 비상 상황을 알리는 것은 물론 가장 적합한 대응 방법까지 사용자에게 안내해준다. 사용자와 AI 에이전트와의 주고받는 대화를 통해 영상조회, 캡처 등 다양한 기능도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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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원은 “지능형 CCTV용 AI 에이전트가 관제 방식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는 이유”라며 “위급상황 발생 시 표준운영절차(SOP) 안내 뿐만 아니라 대화형 영상 검색 서비스, 대화형 CCTV 제어 서비스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에스원의 AI 에이전트는 기존 지능형 CCTV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해 위험 상황을 스스로 감지해 사용자에게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대응 방안까지 신속하게 제시한다. 회사 관계자는 “예컨대 창고 내 사고 발생 시 화면에 ‘창고에서 남성이 쓰러졌습니다’는 알림이 자동 표시된다”며 “AI가 상황별 SOP에 따라 사고 발생 구역 파악, 안내 방송 실시, 119에 긴급 연락 등 구체적인 행동 지침을 화면을 통해 안내해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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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원 관계자는 “각종 사건·사고와 재해가 증가하면서 CCTV 보급이 점차 늘고 있다”며 “안전 인프라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가 중요한 과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체 연구개발(R&D) 센터를 통해 실효성 있는 보안 솔루션을 지속 개발해 사회 전반에 보급해 나가는데 앞장서 보안업계 1위 기업으로서의 책임과 소임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