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장 포기해도 김치 없인 못 살아"…큰손 김포족에 떼돈 번 '이곳'

김경은 기자I 2024.11.10 09:16:54

홈플러스 온라인 데이터 분석 결과
10㎏ 포장김치 매출은 18배 급증
김장 대신 대용량 김치 구매 수요↑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지난달 배추 가격이 오르면서 김장을 포기하고 대용량 포장김치를 구매하는 ‘김포족’(김장을 포기한 사람들)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음(사진=게티이미지)
10일 홈플러스 온라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달 포장김치 매출은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특히 포장김치 중 중량이 가장 큰 10㎏ 상품 매출은 18배 급증했다. 배추 물가 상승으로 김장 대신 대용량 완제품 김치를 찾는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3년간 10월 포장김치 인기 상품을 살펴보면, 작년과 재작년에는 소용량 김치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반면 올해는 10㎏ 포장김치가 상위권에 등장해 김장김치를 대신하려는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달 절임배추 사전예약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늘었다. 홈플러스 온라인이 올해 절임배추 사전예약을 시작한 지 3주 만에 지난해 3달간의 매출을 넘겼다. 그만큼 미리 저렴하게 김장을 준비하고 온라인을 통해 빠르고 편리하게 주문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는 의미다.

조혜영 홈플러스 온라인마케팅본부장(이사)은 “보다 저렴하게 김장김치를 준비하려는 고객들의 심리가 작용하면서 이례적으로 김장족과 김포족의 소비가 앞당겨졌다”며 “배추 물가가 안정세에 접어들고 있는 만큼 고객들이 식탁 필수 먹거리인 김치를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주차별 기획전을 열고 다가오는 김장철 물가 잡기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달 27일까지 코리아세일페스타 ‘메가 푸드 위크’를 통해 주요 김장 재료와 관련 상품을 할인가에 판매한다. 오는 13일까지는 김장족을 위해 배추, 무, 대파, 쪽파, 깐마늘, 양파 등을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농할쿠폰을 적용해 20% 할인한다. 김포족을 위해서는 ‘국내산 농산물 100% 포기김치(3.5㎏)’를 1만 5900원에 내놓는다.

(사진=홈플러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