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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서울~문산~개성~평양’ 고속도로의 한 축으로 남북경협과 통일을 대비해 만드는 도로다.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방화대교 북단)부터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자유로)까지 총 사업비 2조 2941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0년까지 총연장 35.2km, 4~6차로를 만드는 민자사업이다. 사업 자체는 GS건설이 주간사를 둔 서울문산고속도로가 시행하지만 편입토지에 대한 보상은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따라 국가가 부담한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서울~문산 고속도로에 대한 내년도 토지보상비로 3000억원을 책정했다. 총 토지보상비는 1조 1000억원으로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편입토지에 대한 보상을 진행 중이다. 그간 투입된 토지보상비는 2014년 25억원, 2015년 1100억원, 2016년 4987억 4600만원으로 총 6112억원에 달한다. 여기에 내년 3000억원의 토지보상비가 집행되면 약 82%의 토지보상이 이뤄지는 셈이다.
부동산개발정보업체 지존의 신태수 대표는 “고속도로 건설산업에 대한 토지보상비가 한꺼번에 수천억 수준으로 책정되는 것은 다른 SOC 사업과 비교했을 때 흔치 않은 일”이라며 “그만큼 정부가 서울~문산 고속도로 사업에 대한 추진의지가 강하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