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의 ‘글로벌 수출원팀 코리아’ 지원 정책에 따라 국가별 해외 출장과 진출 수요를 반영해 일부 여행금지 국가(시리아·레바논)를 제외한 모든 무역관을 개방한다. 인프라 규모는 면적 기준 4725㎡(약 1430평)으로 1537개 좌석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코트라는 2018년 수출기업 출장이 많은 하노이와 자카르타 등 6개 무역관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12개 무역관에 별도 사무공간을 구축하고 인테리어 공사를 마쳤다. 올해는 실리콘밸리와 두바이, 싱가포르 등 8개 도시를 추가해 위워크와 같은 공유형 사무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기업들은 열린무역관을 통해 ‘해외 마케팅 원루프’를 활용하고 현지 시장정보나 금융·법률 자문, 창업 관련 컨설팅 등 수출지원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다. 해외 마케팅 원루프란 수출지원기관이 무역관에 직원을 파견하고 무역관의 인프라·네트워크와 파견기관의 전문성을 결합해 수출기업을 지원하는 체계를 뜻한다.
코트라는 ‘찾아가는 열린무역관’ 서비스도 시범 도입했다. 프랑스 파리 ‘비바테크놀로지’, 핀란드 헬싱키 ‘슬러시’ 등 세계적인 전시회가 개최되는 시점과 연계해 전시장 인근에 기업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공용 사무공간을 한시적으로 조성한다. 열린무역관 신청은 코트라 홈페이지에서 연중 상시 가능하며 희망 날짜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우리나라 수출 규모는 지난해 기준 전 세계 8위로 올해는 역대 최대인 7000억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수출을 위한 해외 현장 인프라는 제한적”이라며 “코트라의 강점인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열린무역관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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