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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상 결렬, ‘영구채 주식 전환 유예’ 이견 탓?
2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 등 HMM 매각 측과 하림-JKL파트너스 컨소시엄은 협상 기한을 오는 2월 6일까지 연장했다. 지난 23일로 예정됐던 1차 협상 기한 내에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다. 매각 측은 HMM 매각 우선협상 대상자로 하림을 선정하면서 합의 시 협상 기한을 2주 연장할 수 있도록 전제한 바 있다.
이번 기한 연장의 원인에 대해선 다양한 추측이 나오고 있다. 우선 영구채 주식전환에 대한 산은과 하림의 이견 탓이라는 의견이 있다. 하림 컨소시엄은 인수 주체인 팬오션을 통해 HMM 지분 57.9%(3억9879만156주)를 인수한다. 산은과 해진공은 1조원 규모 영구채(2억주)는 주식으로 전환해 하림 측에 매각했지만, 나머지 1조6800억원 규모(3억3600만주)는 주식으로 전환되지 않은 채 남아 있다.
하림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후 매각 측에 잔여 영구채의 주식전환을 3년간 유예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잔여 영구채를 모두 주식으로 전환할 경우 하림그룹의 지분이 희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산은과 해진공은 2024년 5월부터 2025년까지 5차례에 걸쳐 주식전환을 계획 중인데, 이 경우 최종 주식전환이 완료되는 2025년 4월 기준 산은 측 지분은 32.8%에 달해 하림이 경영권을 위협받을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다만 3년간의 주식전환 유예 요구에 대해 앞서 인수 경쟁자였던 동원그룹은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당시 동원은 “(영구채 전환 유예는) 당초 매각자 측이 영구채 주식 전환을 추가해 HMM의 잠재적 발행주식 총수(약 10억주)를 기준으로 인수 금액을 제시하라는 입찰 기준에 위배된다”라며 하림의 요구에 가처분 소송 등 법적 대응까지 불사하겠다며 반발했다. 입찰 절차에 공정성이 담보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자금 마련 계획에 차질이 생긴 게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앞서 하림 컨소시엄은 6조4000억원을 인수가로 제시했는데, 3조원 규모 팬오션 유상증자에 대주단을 통한 2조원 규모 인수금융, JKL파트너스의 펀딩(5000억원) 등으로 자금 조달 계획을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유상증자와 인수금융 모두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낮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3조원 규모 유상증자를 하려면 팬오션은 현재 시가총액의 1.5배 규모의 신주를 발행해야 한다. 인수금융 역시 2조원을 빌려온다면 연 8% 이자율을 적용하면 연이자만 1600억원에 달한다. 이자를 감당하더라도 원금 상환은 또 다른 문제다.
HMM 노조도 이점을 비판하고 있다. HMM 노조는 “하림그룹은 HMM 인수를 위해 자기자본을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을 차입하거나 유상증자로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팬오션은 무리하게 인수 자금을 동원하면서 유동성 위기를 겪게 될 것이며, 이는 하림그룹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림이 HMM이 보유한 현금성 자산을 활용할 거란 의혹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10조원 규모 현금성 자산을 인수자금으로 충당할 거란 시나리오다. 향후 팬오션과 HMM의 합병을 추진할 거란 추측도 나온다. 이에 대해 하림 측은 “경영권 확보 이후 인위적인 합병이나 구조조정은 하지 않겠다”고 해명한 바 있다.
◇ 하파그로이드, 동맹 이탈…선복량 이탈 불가피
설상가상으로 HMM이 몸담은 해운동맹에도 암초가 드리웠다. 세계 5위 해운사인 독일 하파그로이드(Hapag-Lloyd)가 올해를 끝으로 디얼라이언스 해운동맹을 탈퇴하겠다고 밝히면서다. 하파그로이드는 지난해 HMM 인수를 위한 예비입찰에도 참여한 회사이기도 하다.
하파그로이드는 내년 2월부터 세계 2위 해운사인 덴마크 머스크(A.P. Moller-Maersk)와 ‘제미니 협력(Gemini Cooperation)’이라는 새로운 해운 동맹을 구성할 예정이다. 그간 머스크는 세계 1위 해운사 스위스 MSC와 ‘2M’을 이끌어왔지만 내년 1월부로 2M을 해체한 뒤 제미니를 신규 출범하기로 했다.
디얼라이언스는 HMM을 포함해 세계 6위 일본 ONE, 세계 9위 대만 양밍(Yang Ming) 등이 참여하고 있다. 중국 선사 중심의 오션얼라이언스, MSC-머스크의 2M 등에 이어 세계 3위 규모 해운동맹이다. 하지만 하파그로이드가 탈퇴하면 선복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경쟁에서 밀려날 가능성이 크다. 해운분석업체 알파라이너에 따르면 지난 25일 기준 디얼라이언스의 글로벌 선복량 점유율은 18.4%다. 이중 하파그로이드(6.9%)를 제외하면 점유율은 11.5%로 줄어든다.
하림 입장에선 인수자금 조달 과제 외에도 내년부터 HMM을 어떻게 이끌어나갈지에 대한 추가 과제도 주어졌다. 내년부터 선복량 감소가 불가피할 전망인 가운데 HMM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시장 변수가 산재한 가운데 해운동맹의 구조 변화까지 가속화되면서 향후 컨테이너 시장 불확실성이 증대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