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이날 흰 우유 제품인 ‘나100%우유’(1L)의 출고가를 대형할인점 기준 3% 인상한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 기준 나100%우유 1L 가격은 2900원대 후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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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유업은 우유 제품 가격을 4∼6% 올린다. 가공유 제품은 5∼6%, 발효유·치즈 제품 가격은 6∼9% 인상한다.
남양유업도 흰 우유 제품인 맛있는우유GT(900㎖) 출고가를 4.6% 인상하고, 다른 유제품 출고가도 평균 7% 인상한다.
동원F&B(049770)는 덴마크 대니쉬 더 건강한 우유(900㎖) 등 제품 가격을 평균 5% 올린다. 빙그레는 오는 6일부터 순차적으로 흰 우유 제품인 굿모닝우유(900㎖)와 바나나맛우유(240㎖) 가격을 5.9%씩 올릴 방침이다.
올해 원유 가격이 10% 가까이 오른 데다 인건비, 에너지비용, 부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흰 우유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를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기도 했지만, 각 업체는 가격 인상 폭을 최소화해 흰 우유 1L(또는 900㎖) 제품 가격을 대형마트 기준 3천 원 미만으로 결정했다.
이같은 우윳값 인상으로 우유를 재료로 쓰는 아이스크림, 빵, 커피, 치즈 가격이 연쇄적으로 오르는 ‘밀크플레이션’ 촉발 우려가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