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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단 린 클룩 CEO 겸 공동창업자는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충격에도 한국 시장은 빠른 회복이 이뤄지고 있으며 성장성이 매우 큰 만큼 다양한 기회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2014년 홍콩에서 사업을 시작한 클룩은 현지 투어 프로그램, 교통편, 테마파크 입장권, 식음료, 통신, 숙박 등 여행지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취급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2300여개 여행지에서 53만개 이상의 여행 액티비티 상품을 보유한 클룩은 올해 총거래액 30억달러(약 4조원)를 돌파하며 이미 2019년 대비 3배 성장을 기록하는 등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 중이다.
한국에서도 의미 있는 성적표를 받았다. 지난 2016년 한국에 진출한 클룩은 올해 7월 기준 월 방문자 수(MAU)가 2017년 대비 233배 이상 증가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순항하고 있다. 또한 올해 상반기 중 한국인의 해외여행 시장이 코로나 이전인 2019년 대비 181% 성장했다고 밝혔다. 클룩의 주 사업 분야인 개별여행의 이용객도 늘고 있다.
에단 린 CEO는 “팬데믹 이전과 비교해 한국인은 개인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개별여행객이 더 늘어났다”면서 “해외로 나가는 연령층이 젊어졌고 특별한 경험을 원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전 세계에 걸친 네트워크를 활용해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클룩은 인바운드(외국인의 한국 방문) 시장에도 관심을 쏟고 있다. K-컬처를 좋아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한국 여행의 잠재력이 무척 커졌다는 평가다. 특히 K-팝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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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룩은 지방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실제로 강원도는 클룩을 통해 지난해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7개월간 여행상품 프로모션을 진행한 결과 2만7000여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지역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스키 리조트, 레일바이크, 알파카월드, 레고랜드 등 체험관광 상품이 전체 예약의 8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 서울 이외 지역에 대한 수요가 크다는 것을 보여줬다.
에단 린 CEO는 “한국 시장은 네이버, 카카오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지 않는 서비스가 많고, 외국인들의 접근과 활용이 어렵다는 장벽이 있다”면서 “이 때문에 클룩의 상품이 한국 여행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좋은 수단으로 쓰일 수 있다고 보며, 외국인들의 한국 방문 시 불편한 요소를 개선하고 여행을 더 쉽게 하는 서비스를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