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재행 단장은 이데일리 인터뷰에서 “수소이기 때문에 석유나 가스보다 더 많이 폭발하는 게 아니다”며 “수소충전소는 수소폭탄이 아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월 산업융합규제특례심의위원회에서 ‘규제 샌드박스’ 1호로 현대차(005380)가 요청한 국회 등 서울시내 4곳의 수소충전소 설치를 허용했다. 문재인정부가 도입한 규제 샌드박스는 규제 면제·유예로 신제품 출시를 앞당기는 제도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이달 중에 완공된다.
수소충전소 설치를 놓고 안전성 우려도 있는 게 사실이다. 올해 들어 잇따라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지난 5월 강원도 강릉과학단지에서 수소탱크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6월에는 노르웨이 산비카(Sandvika)에 위치한 수소충전소에서 사고가 발생해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조사 결과 강릉 사고는 폭발 범위 이상으로 과도하게 유입된 산소가 정전기 불꽃을 만나 폭발이 일어났다. 노르웨이 사고는 수소충전소 운영사인 넬(NEL) 조사 결과 수소탱크 플러그의 조립 오류에 따른 화재였다.
스투어 포트빅(Sture Portvik) 오슬로시 이모빌리티(e-mobility) 담당 국장은 “이번 수소충전소 사고는 시스템 문제가 아니다”며 “관리 미흡으로 인한 사고일뿐 큰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참조 이데일리 7월22일자 <[르포]세계 놀라게 한 수소충전소 사고 현장 가보니..소풍 나온 시민들로 북적>)
신 단장도 “모든 에너지는 폭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수소가 아니라 안전관리 문제를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강릉의 연구용 수소탱크와 달리 서울시내에 설치되는 수소충전소의 경우 용기 재질이 더 튼튼하고 안전성 테스트도 엄격하다”고 말했다.
신 단장은 “그동안 수소충전소는 고압·고농도 안전관리 규정과 국제표준에 따라 만들어졌다. 이 기준을 통과해야 수소충전소가 설치되는 것”이라며 “이번 사고 이후 안전에 대한 보완책도 더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 단장은 “안전 관련 제도가 잘 마련돼도 운영하는 사람이 잘못하면 사고가 발생한다”며 “안전성의 핵심은 안전 관리에 좌우된다. 운영 주체가 자기 역할에 충실해 관리를 강화하는 게 안전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
|